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행복도시 내부순환도로6일 전면 개통…전지역 20분내 이동 가능
[헤럴드 경제(대전)=이권형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본부장 조현태)는 병신년(丙申年) 새해를 맞아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내부순환 간선급행버스체계(이하 BRT) 도로의 전 구간(22.9km)을 오는 6일 개통한다고 4일 밝혔다.

BRT(Bus Rapid Transit)는 전용 신호체계(우선신호) 등을 도입해 ‘땅 위의 지하철’이라 불리는 교통시스템을 말한다. 



이번에 개통하는 행복도시 BRT는 행복도시 교통체계 핵심인 이중 환상형(Two Ring) 체계 중 내부순환도로로써 중앙에 간선급행버스 전용의 2차로를 포함해 왕복 6차로로 건설했으며 총 사업비는 5710억 원을 투입했다.

BRT개통으로 모든 지역이 20분 내로 이동이 가능해지며, 대전∼충북청주 간 이동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또한, 도시 동측의 4․5생활권 개발의 중심축으로 4생활권의 산학연클러스터(집적지) 등의 조기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기대다.

특히, 이번 개통구간에 포함된 아람찬교(L=840m, 금강4교)는 2개의 주탑(고주탑 114m, 저주탑 83m)과 최대 경간장(경간(기둥과 기둥과의 사이 거리)의 길이, 250m)으로 건설된 국내 최초의 개방형 고저주탑사장교이며, 행복도시 명소(랜드마크)로 손색이 없다.

행복청 임주빈 기반시설국장은 “2030년까지 총 3단계 행복도시 개발 중 1단계 개발 완료(2015년)에 맞춰 내부순환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로를 개통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생활권 내부도로를 비롯한 외곽순환도로(2단계, 2020년) 등 기반시설을 도시 개발권역 확산 및 주민 입주 시기 등을 고려해 적기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wonh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