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위안부 협상 타결에 한ㆍ미ㆍ일 정상회담, 내년 3월 검토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한일 정부가 위안부 문제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한미일 3국이 내년 3월 3자 회담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ㆍ닛케이)신문은 30일 일본 정부가 내년 3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열리는 핵안보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일 정상회담을 여는 것을 검토하고있다고 보도했다. 한미일 정상회담이 개최될 경우, 3국은 북한 핵위협 및 아시아 안보를 논의한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자료=헤럴드경제DB]


한일 정상회담 및 양국 정상 간의 상호 방문도 적극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닛케이에 따르면 한일 외교 관계자들은 지난 6월 위안부 협상 과정에서 상호 왕래 방침을 확인하고 정상 간의 관계개선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당장 내년 1월 위안부 지원을 담당하는 재단 운영 등을 위한 한일 간 국장급 회담이 이뤄질 예정이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접촉 기회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내년 3월 한미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경우, 이를 계기로 한일 양국 정상 간의 접견을 늘리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편,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28일(현지시간) 한일 위안부 문제 타결 소식에 환영 성명을 발표했다. 케리 국무장관은 “한일 양국이 민감하고 역사적인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했다는 소식을 환영한다”며 “용기와 비전을 갖고 합의를 이끌어낸 양국 정상들에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콘돌리자 라이스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성명을 통해 “한국과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irreversible) 합의에 도달했다”며 “합의의 완전이행을 지지한다”고 표명했다.

미국은 최근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와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에 집중하고 있어, 북한 및 중국 견제의 역할을 일본과 한국에 기대해왔다. 미국이 한일 간 위안부 협상 타결을 반기는 이유도 이러한 안보환경 때문인 것으로 관측된다. 라이스 보좌관은 이날 “광범위한 지역과 세계 문제에서 두 나라와의 협력이 심화되기를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향후 한일 국내 반발에 대한 책임의 선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마크 토너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 후 질의응답 세션에서 “(내부 불만은) 앞으로 한국 정부가 설득해야 할 일이다”고 말했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