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정대위 “‘위안부 기금’, 日 법적 책임 피하려는 노림수”
[헤럴드경제=최진성 기자] 미국 워싱턴 정신대대책위원회는 일본 정부가 자금을 출연하는 ‘위안부 기금’에 대해 “일본이 법적인 책임을 회피하려는 노림수”라고 비판했다.

워싱턴 정대위 회장인 이정실 조지워싱턴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는 29일(현지시간) 오후 버지니아주 타이슨스코너 한미과학재단에서 발표한 성명서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상은 위안부 지원 기금이 법적인 배상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게티이미지

이 교수는 한국과 일본 양국 정부의 ‘위안부 합의’ 내용에 대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는 일본이 단 한번에 면죄부를 얻어내겠다는 심산”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번의 정치적 거래로 전체 역사를 지울 수 없다”면서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일본 정부가 위안부와 관련한 역사적 사실을 교육하겠다는 내용이 빠져있다”면서 “일본 정부가 진정성 있다면 미국 교과서를 상대로 역사를 왜곡하려는 노력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또 “협상 과정에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 이들을 대변하는 단체들이 빠져 있다”면서 “위안부 합의를 이행하려면 할머니의 동의와 공감을 반드시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소녀상 이전 문제의 경우 “정서적 의미가 매우 크기 때문에 한국 정부가 매우 주의깊게 다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교수는 “합의를 이끌어낸 정부의 협상 노력을 환영하지만 내용에 문제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이행되는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워싱턴 정대위는 지난 4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국 방문을 앞두고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과와 반성을 촉구하는 운동을 전개한 바 있다.
i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