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방학성형’ 있다면 반드시 확인해야할 체크리스트는?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가 되면서 방학이나 휴가를 이용한 성형도 중가하고있다. 특히 사춘기 청소년들의 관심이 높아 겨울 방학을 이용해 성형수술을 계획하는 사례가 많아지고있다. 하지만 단순히 연예인의 외모만을 동경해 결정하는 무분별한 수술은 후유증이 생길 수 있어 충분한 검토와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실제로 지난 11일, 공정거래위원회는 겨울방학을 앞두고 성형수술 관련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하기도 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성형외과 관련 상담은 2012년 3740건, 2013년 4806건에서 지난해는 무려 5만0005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며, 특히 수술 후 부작용이나 합병증에 대한 정보를 듣지 못하고, 과대∙과장 광고에 현혹된 사례가 가장 많았다.


그렇다면 겨울방학을 이용해 성형을 계획 중인 청소년들이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Check Point 1. 성형의 목적 - 예뻐지는 것에 대한 과도한 집착은 금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성형수술을 하는 목적이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TV 속 또래 연예인들을 보고 성형수술을 단순히 예쁜 외모를 만드는 마법처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성형수술은 외모의 단점이나 기능상의 불편 개선을 하고, 이와 동시에 미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수술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성형수술에 과도하게 집착해 본인에게 불필요한 수술까지 원한다면 이는 정신 건강의 문제일 수 있다. 따라서 성형수술로 외모의 단점을 개선 해 자신감을 높이고 싶은 것인지 단순히 동경하던 연예인처럼 되고 싶다거나, 무조건 더 예뻐지고 싶다는 욕심으로 성형수술에 집착하는 것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 Check Point 2. 수술 부위 고민 – 수술 부위의 단점은 개선하고 장점은 보존해야

수술 부위를 결정하는 것도 신중해야 한다. 성형수술이 가능한 부위는 매우 다양하고, 각 부위에 따라 수술 방법도 다르다. 또한 하나의 부위만 수술 할 수도 있고, 여러 부위를 동시에 수술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수술 부위에 따라 각기 다른 이미지로 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눈이나 코 한 부위만 해도 전체적인 인상이 달라질 수 있고, 안면윤곽이나 양악수술을 병행해 이미지를 바꿀 수도 있다. 따라서 수술 부위를 결정할 땐 문제가 되는 부위를 찾아 개선하고, 장점이 되는 부위는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 Check Point 3. 골격 성장 상태 – 성장 중인 시기, 수술 전 해부학적 분석 과정 필요

골격 성장 상태도 반드시 살펴야 한다. 청소년은 골격 형성이 완전히 끝난 상태가 아니므로 수술 직후의 상태는 예측할 수 있지만 골격이 완전히 성장한 이후의 모습까지는 예측이 어렵다. 성장기 잘못된 습관 등에 의해 예기치 못한 변형이 일어나거나 자연스러운 골격 변화에 의해서도 균형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히 안면윤곽, 양악수술처럼 뼈를 다루는 수술이 필요하다면 3D CT와 같은 첨단 장비를 통해 뼈의 구조와 골밀도, 안면을 이루는 신경, 혈관의 위치 등 해부학적 분석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가급적 수술은 18세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

▶ Check Point 4. 얼굴의 조화 – 다른 부위와의 조화를 고려한 자연스러운 결과가 중요

얼굴 전체의 조화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통 청소년들의 경우, 외모에 대한 지나친 집착 때문에 무조건 큰 쌍꺼풀이나 높은 코, 뾰족한 턱처럼 과욕을 부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과도한 변화는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들어 재수술이 필요하거나 평생 후회를 남길 수 있다. 따라서 두껍고 큰 쌍꺼풀 보다는 어울리는 눈매를 만들어야 하고, 높고 오뚝한 코보다는 다른 부위와 조화를 이루는 적당한 높이와 코 끝 모양을 만드는 등 얼굴 전체의 조화를 고려해 최대한 자연스러운 결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 정보, 과대∙과장 광고 맹신은 금물! 수술 전 의료진 상담 선행되어야

이처럼 겨울방학을 이용해 성형수술을 계획 중인 청소년이라면 수술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다. 이에 대한 고려 없이 무분별한 수술을 결정할 경우, 여러 부작용의 위험에 노출되는 것은 물론, 평생 후회가 남을 수도 있다.

특히 요즘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손쉽게 성형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청소년들의 경우, 수많은 정보들을 선별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주변 친구들 말을 맹신하는 경우도 많아 잘못된 선택을 하기 쉽다. 또한 일부 병원들의 과대∙과장광고에 현혹 돼 피해를 입을 위험도 높다. 따라서 수술을 결정할 때는 전문의와의 직접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바노바기셩형외과 이현택 원장은 “온라인상의 정보 중에는 잘못된 정보도 있고, 개개인에 따라 수술 부위나 방법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이를 맹신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고 설명하며, “수술 전에는 반드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이 선행되어야 하며, 마취시스템 및 응급구호장비, 대용량배터리, 자가발전 등 안전시스템을 꼼꼼히 갖춘 병원을 선택해야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