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치명적 질환, 겨울 치매 ④ ]암·치매 안걸리는 인도인들 비결은?
realfoods
[헤럴드경제=이정환 기자] 2013년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83세에 달한다.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유래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100세 장수시대에 진입하고 있다.

오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하고 즐겁게 사는 것도 중요한 과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게 바로 치매예방이다.

치매는 15분마다 환자가 1명씩 증가하는 공포의 질병이다. 전세계 치매환자는 5000만명, 대한민국 치매환자도 62만명에 달한다.

[사진=123rf]


반면 인구 대국인 인도의 65세 이상 노인중 치매 유병율은 1%에 불과하다. 전문가들은 인도의 치매 유병율이 낮을걸 강황 섭취에서 찾는다.

인도에서는 강황을 먹기도 하지만 타박상이나 염좌 치료약으로도 쓴다. 3500년전 이집트의 파라오가 위독할 때 환부에 생기를 불어넣는다고 강황을 발랐다고 한다.

치매를 유발하는 물질은 아밀로이드베타라고 불리는 단백질이다. 주로 치매환자들의 뇌혈관을 막히게 하거나 뇌세포를 죽인다. 강황에 들어 있는 커큐민이 아밀로이드베타가 뇌 속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뇌 속에 쌓여있는 단백질 물질을 제거해 주는 효능을 갖고 있다.

암예방에도 강황을 빼놓을 수 없다. 약 1700여편에 달하는 강황과 관련된 연구논문 중 암과 관련된 논문만 무려 600여편이나 된다. 그만큼 강황에 들어 있는 커큐민이 다양한 암에 항암효과를 갖고 있다는 반증이다. 인도인들이 암에 잘 걸리지 않는 이유도 커큐민 때문이라는 애기가 있을 정도다.

실제 아시아계 이주민이 많은 영국의 레스터시에서 결장암 진단을 받은 환자 500명을 조사한 결과 아시아계는 단 2명에 불과한 사실을 확인한 적이 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아시아계 사람들이 많이 먹는 카레, 특히 커큐민 성분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텍사트대학교 앤더슨 암센터 아가왈(Bharat Aggarwal) 교수는 “흡연자를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한 결과 한 달 동안 강황을 1.5g씩 섭취한 사람은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돌연변이 물질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인도 국민의 암 발생률이 미국인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이유가 바로 여러 향신료를 사용한 카레를 주식으로 하는 식습관 때문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atto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