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세먼지의 재공습] 머리카락의 1/10 굵기…작아도 너~무 작은 미세먼지
realfoods
- 체내 쌓여 배출도 잘 안 돼…호흡기 질환ㆍ암 발병에도 영향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 미세먼지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크기가 작기 때문이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일반적인 먼지는 코털이나 기관지 점막에서 대부분 걸러져 배출된다. 하지만 미세먼지(PM10)는 지름이 머리카락 굵기의 1/10정도인 10㎛로, 코나 구강,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몸에 축적된다. 

PM이란 ‘Particulate Matter(입자상물질)’의 약어다. 숫자 10은 지름 10㎛를 나타낸다. 기관지에 쌓이면 가래가 생기고 기침이 잦아진다. 또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세균이 쉽게 침투, 만성 폐질환이 있는 사람은 폐렴과 같은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진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협심증ㆍ뇌졸중 발병원인=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 따르면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10㎍/㎥ 증가할 때 호흡기 질환 입원환자 수는 1.06% 늘어난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층에서는 8.84%나 급증한다. 특히 지름이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는 협심증,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미세먼지의 크기가 작은 탓에 폐포를 통해 혈관에 침투해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혈관이 손상돼 협심증, 뇌졸중의 위험을 높인다. 또 미세먼지가 쌓이면 산소 교환을 어렵게 만들어 질환을 악화시킨다.

대기오염 측정 자료와 건강보험공단의 심혈관질환 발생 건수 등을 종합해 보면 초미세먼지의 농도가 10㎍/㎥ 증가할 때 심혈관질환으로 입원한 환자수가 전체 연령에서 1.18% 늘고, 65세 이상에서는 2.19% 증가했다.

미국암학회의 자료에서도 초미세먼지 농도가 ㎥당 10㎍ 증가하면 심혈관과 호흡기 질환자의 사망률이 12%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는 암 발병에도 영향을 미친다.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이다. 덴마크 암학회 연구센터는 유럽 9개국 30만 명의 건강자료와 2095건의 암환자를 대상으로 미세먼지와 암 발병률을 연구한 논문에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5㎍/㎥ 상승할 때마다 폐암 발생 위험이 18% 증가했다. 미세먼지도 10㎍/㎥ 늘어날 때마다 폐암 발생 위험이 22% 증가했다.

피부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미세먼지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나 뾰루지를 유발하고 피부를 자극하면서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킨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경우 미세먼지가 코 점막을 자극해 증상을 악화시킨다.

또한 두피에 미세먼지가 섞인 눈을 맞으면 모낭 세포의 활동력을 떨어뜨려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쉽게 부러지고 작은 자극에도 쉽게 빠진다.

최천웅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겨울철 호흡기가 건조해지면 미세먼지나 외부에서 침투한 균을 배출시킬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호흡기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최 교수는 또 “먼지 농도가 낮아지거나 먼지 주의보가 해제돼 대기 속 미세먼지가 적은 날에는 실내 환기를 최대한 자주 실시해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세먼지 극복을 위한 TIP

▷ 미세먼지 방지용 방진마스크를 쓰자

▷ 긴 소매 옷과 보호안경을 활용하자

▷ 외출에서 돌아오면 샤워로 미세먼지를 털어내자

▷ 코와 입 자주 씻고, 목안까지 촉촉하고 배출도 원활하게 물을 마시자

▷ 침구류는 덮개를 씌우자, 남은 미세먼지가 입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

▷ 창문 닫고 청소하자

▷ 실내 환기는 짧은 시간에 끝내자

▷ 만성호흡기 환자들은 독감, 폐렴 백신 꼭 접종하자

▷ 만성호흡기 환자들은 미세먼지 주의보 해제 이틀 이후부터 외출이나 실외활동을 하자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