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높아도 탈, 낮아도 탈! ‘혈압’ 정상수치 유지에 좋은 음식은?

적당한 게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어렵다는 말이 있다. 이는 ‘혈압’을 떠올릴 때 가장 딱 들어맞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혈압이 너무 낮은 ‘저혈압’, 너무 높은 ‘고혈압’은 저마다 우리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에 그 적정수치를 유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혈압 정상수치는 120/80mmHg(수축기 혈압/확장기 혈압) 미만으로 140/90mmHg이상인 경우를 고혈압, 100/60mmHg이하인 경우를 저혈압으로 본다. 이러한 혈압 불균형은 두통, 현기증은 물론 시력장애,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과 치료가 필수적이다.

정상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선 음주, 흡연, 과로,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주일에 5-7회 가벼운 운동을 하고, 저염식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혈압 조절에 좋은 음식인 홍삼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혈압을 정상수치로 유지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사진제공=참다한 홍삼]

홍삼이 혈압에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은 국내는 물론 해외의 각종 임상시험 및 연구논문을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

전병화 충남대학교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홍삼의 혈압 조절 효능을 입증했다. 연구팀은 고혈압을 유발한 쥐에 홍삼을 투입한 후 이들의 혈압을 측정했다. 그 결과, 실험 전 190mmHg였던 쥐들의 혈압이 홍삼 투입 후 160mmHg으로 무려 30mmHg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동대학교 의과대학 주일우 교수 연구팀은 임상시험을 통해 홍삼이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 그룹에만 홍삼을 투입하고 3개월간 혈압의 변화를 측정했다. 그 결과, 홍삼을 복용하지 않은 그룹의 혈압에는 특별한 변화가 없었지만, 홍삼을 복용한 그룹의 혈압은 13mmHg 감소하며 정상수치로 돌아왔다.

이처럼 혈압 정상수치를 유지하는데 좋은 음식인 홍삼은 홍삼액기스, 홍삼진액, 홍삼차, 홍삼정, 홍삼액, 홍삼농축액, 홍삼분말, 홍삼캔디, 홍삼스틱, 홍삼젤리 등 다양한 유형으로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홍삼은 제조방식에 따라 그 효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구입 전 이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시중에 판매 중인 대부분의 홍삼 추출물은 물 추출 방식을 이용해 제조된다. 하지만 이 방식을 따른다면 홍삼 성분 중 47.8%에 불과한 수용성 성분만이 추출되고, 나머지 물에 녹지 않는 52.2%의 불용성 성분은 버려져 홍삼의 효능을 절반밖에 볼 수 없다.

반면 홍삼을 통째로 섭취할 경우에는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은 물론 기존의 제조방식으로 인해 버려졌던 다양한 영양분과 항산화 물질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현재 이러한 제조방식을 이용하는 업체는 ㈜참다한 홍삼을 비롯해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한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 역시 “물에 우려내는 방식으로 제작된 기존 홍삼제품은 물에 녹지 않는 성분을 섭취할 수 없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다. 홍삼을 통째로 갈아 먹어야 95% 이상의 영양분 섭취가 가능해진다”라고 밝힌 바 있다.

혈압은 기온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한다. 특히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에는 혈압이 들쑥 날쑥 하기 쉽기 때문에 적정 체온과 혈압을 유지하기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 적절한 운동과 식사 조절, 혈압에 좋은 홍삼을 챙겨먹는 것이 혈압 정상수치를 유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