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양플랜트 취소사태의 전말…저유가로 궁지 몰린 甲 횡포
[헤럴드경제=권도경 기자] 해양플랜트 발주사들이 계약을 줄줄이 취소하면서 조선업계 부진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해양 시추설비 계약이 이행되지 않는 바람에 조선 빅3는 3분기에만 2조원이 웃도는 손실을 봤다. 이는 저유가로 조선업황이 악화되면서 오일메이저들이 유전개발을 미루자 시추업체들이 갖은 꼬투리를 잡아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한 탓이다.

▶저유가 구조에 궁지 몰린 갑의 횡포 맞물려= 시추업체 등 발주사의 인도 연기와 계약 취소는 유독 올해 두드러진다. 이는 일견 예상된 부분이다. 이번 사태가 빚어진 구조적인 원인은 저유가이기 때문이다. 국제 유가는 지난해 6월까지 배럴당 100달러를 웃돌면서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락한 유가는 최근 40달러선에 머물고 있다. 


유가가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해양플랜트 관련 신규 발주가 끊기는 것은 물론 이미 발주된 시추 설비도 인도 지연 요청이 잇따르게 된 것이다. 최근 조선 빅3에 인도 연기나 계약 취소된 시추 설비는 모두 2012~2013년 발주된 것이다.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웃돌던 시기에 발주된 물량이다. 특히 유전개발시 선행설비에 속하는 시추장비는 저유가로 이해타산이 맞지 않자 발주처들이 잇따라 취소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2~3년새 유가가 급락하면서 시추업체들이 발주를 했던 시기와 비교해 용선율과 수익률이 안 맞는다”면서 “이에 발주사들이 온갖 핑계를 들어 인도를 거부하거나 계약을 해지한다”고 말했다. 저유가로 궁지에 몰린 시추업체들이 교묘한 수법으로 국내 조선사에 책임을 떠넘긴 셈이다.

▶유가만 바라보는 조선업계 잇단 중재신청= 최대 피해자는 조선업체다. 몇년전 호황기에는 드릴십 등 시추설비가 없어서 못 팔 정도였지만 정작 불황기에 계약 해지사태가 벌어지자 공격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호황기에 발주계약을 하면서 취소와 관련된 제재조항을 거의 넣지 않아 국내 조선사들이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는것이다.

최근 시추업체로부터 인도 거부와 계약해지를 당한 조선 빅3는 런던해사중재협회(LMAA)에 중재를 신청해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국제기구 중재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계약 관련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조선 3사가 런던해사중재협회에 분쟁 조정을 신청한 건수는 모두 4건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각각 2건이다. 삼성중공업은 최근 계약을 취소한 퍼시픽드릴링을 상대로 중재를 곧 신청할 예정이다. 최종판결이 나오기까지는 보통 1년이상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유가만 회복되면 정상적으로 해결될 문제”라면서 “고유가와 호황기에 맞춰져있던 발주계약 조항 등에 취소 관련 제재조항을 추가하는 등 각 사마다 보완장치를 적극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년부터는 조선소 건조물량도 적절하게 조정해 납기를 제때 맞추는 등 조선소 구조적인 문제도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도경기자/ k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