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어린이 보약으론 ‘어린이 홍삼’이 대세! 첨가물 확인은 필수

아이를 키우다 보면 사소한 것 하나에도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잠깐의 방심이 큰 질병이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녀가 또래에 비해 면역력이 약해 질병에 자주 걸리는 경우엔 걱정이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기 위해 어린이 영양제나 어린이 보약을 챙겨 먹이게 된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어린이 홍삼’ 제품이다.

허약한 체질개선이나 면역력 강화에 효능이 있는 홍삼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각종 임상실험과 연구논문 등을 통해 과학적으로 효과를 입증 받았다.

강원대학교 생명과학부 이혜연 박사 연구팀은 동물실험을 통해 홍삼이 면역력 높이는 음식임을 다시 한 번 증명한 바 있다.

연구진은 실험용 쥐에서 분리한 면역세포에 홍삼 물 추출물과 홍삼 에탄올 추출물을 각각 투입했다. 이 후 면역세포의 수를 관찰한 결과, 홍삼 물 추출물을 투입한 쪽은 면역세포의 수가 20% 증가하는 데 그쳤지만 홍삼 에탄올 추출물을 투입한 쪽은 기존 대비 300%나 증가했다.

이 실험에서 알 수 있는 것은 홍삼이 면역세포를 최대 3배 이상 늘어나게 해줘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이라는 점, 그리고 물 추출 방식으로 제조된 홍삼의 경우엔 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현재 시중에 시판되고 있는 홍삼 엑기스, 홍삼 절편, 홍삼 농축액, 홍삼진액, 홍삼양갱, 홍삼정, 홍삼정과, 홍삼 스틱, 홍삼정환, 홍삼 캔디 등 대부분의 홍삼 제품은 홍삼을 물에 달여 내는 물 추출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참다한 홍삼의 경우,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제조 방식을 통해 홍삼의 성분 중 물에 녹지 않는 52.2.%의 불용성 성분까지 모두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때문에 95% 이상의 영양분 추출률을 자랑한다.

특히, 홍삼을 그대로 갈아 넣을 경우, 홍삼의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은 물론 각종 항산화 성분 등 홍삼의 전체 영양분이 체내에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러한 제조방식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제조방식을 모방한 유사업체들도 늘어나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어린이 홍삼 제품을 선택할 때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건강에 안 좋을 수 있는 합성첨가물의 유무다.

대부분의 어린이 홍삼 제품은 아이들이 먹기 좋게 단맛을 내고 점도를 높이기 위해 아가베시럽, 시클로덱스트린, 젤란검, 잔탄검 등의 첨가물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첨가물들은 장염, 비만, 대사증후군 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참다한 홍삼의 어린이 홍삼 제품인 ‘홍키즈’의 경우, 이러한 식품 첨가물들을 모두 배제하고 과일농축액과 자일리톨만 사용함으로써 맛과 건강을 동시에 잡았다.

입에만 좋은 달디 단 건강제품은 첨가물 범벅인 경우가 많다. 몸에 좋은 것만 먹여도 모자랄 엄마의 마음을 두 번 울린다. 한약성분과 과일 농축액 등으로 맛과 건강을 모두 잡은 어린이 홍삼 제품을 고르는 세심함이 요구된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