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與 국립현충원, 野 백범기념관…여야 교과서 국정화 ‘사상전’
[헤럴드경제=김기훈ㆍ박수진ㆍ장필수 기자]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를 열흘 남짓 앞둔 26일 여야는 각각 국립현충원과 백범기념관을 방문하며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일부 친박계(친박근혜계) 의원들은 국정화 관련 세미나를 연 뒤 10ㆍ26을 맞아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를 방문한 반면 야당은 백범기념관에서 현장최고위원회를 개최해 대비를 이뤘다.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가경쟁력포럼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세미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친박계 국정화 세미나 이어 국립현충원으로=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들이 주축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은 이날 국회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세미나를 열고 국정화 ‘정면돌파’에 힘을 보탰다. 일부 친박계 의원들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기일인 10ㆍ26 사태 36주기를 맞아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추도식에 참석했다.

이번 박 전 대통령 묘소 참배는 야당이 국정교과서를 ‘친일ㆍ독재 미화 교과서’라고 비판하는 것과 관련, 보수층 결집을 꾀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여권으로서는 국정화 확정 고시가 열흘 남짓 남은 상황에서 국정화에 대한 반대 여론이 찬성을 앞지르고 있어 어느 때보다 반등이 절실한 시점이다. 또 정두언 의원을 포함한 당내 수도권ㆍ소장파 의원들의 ‘소신 발언’이 잇따르자 단일대오를 유지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이날 세미나에는 청와대 정무특보를 지낸 윤상현 의원을 비롯한 의원 40여명이 참석했으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왜 필요한가’를 주제로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가 특강을 펼쳤다.

윤상현 의원은 세미나 모두발언에서 “한국사 교과서가 병들어 있다. 의사가 병을 고쳐야 하듯이 병든 한국사 교과서를 고쳐야만 한다”며 “학생들은 잘못된 역사가 아니라 올바른 역사교과서로 교육받을 권리가 있고 우리는 교육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권 교수는 이날 세미나에서 “역사교과서 검인정 제도를 그대로 둬서 교육한다면 청년ㆍ학생들은 소위 말하는 민중혁명의 땔감밖에 되지 못한다”며 “자기 나라 역사를 부정 인식하도록, 북한에 대해 긍정사고를 갖도록 교육받으면 그 학생들이 나중에 일어날 혁명의 도구로 사용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또 이날 세미나 발제문에서 “올바른 교과서ㆍ정직한 교과서ㆍ좋은 교과서는 현 시점에서 국정화된 교과서만이 가능하다”며 “거짓된 선전선동에 맞서서 대한민국의 가치와 생존을 위해 우리는 싸워나가야 한다”고 했다. 권 교수는 “이 싸움에서 거짓된 세력에 싸움을 하기도 전에 항복하는 기회주의를 우리는 단호히 배격해야 한다”며 “대한민국 국민을 대변하는 국회의원들이라면 대한민국의 가치를 다시 찾기 위한 이 싸움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野,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최고위…국정화TF 규탄도=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의 백범김구기념관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었다. 안중근 의사가 이토히로부미를 저격한지 106주년(1909년10월26일)을 기념해 안중근 의사, 백범 김구선생 등 독립운동가 묘역을 참배하고 추모했다. 이날 현장 최고위를 백범기념관에서 연 것은 국정 역사교과서가 친일을 미화하고 독립운동의 역사를 퇴색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최고위에서 독립운동가를 테러리스트로 규정한 일본 아베 정부와 박근혜 정부가 똑같은 역사인식을 가졌다며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규탄했다. 문재인 대표는 “2008년 이른바 뉴라이트의 교과서 포럼이 만든 대안교과서는 일제식민지를 통해 대한민국이 근대화됐다는 식민지 근대화론을 펼치며, 김구선생의 항일독립운동을 테러활동으로 격하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말하는 올바른 역사교육을 믿을 수 없는 이유는 대통령의 역사 인식이 국민의 상식과 너무나 동떨어져있기 때문”이라며 “정치권력이 역사교과서에 개입해서도 안되고 대통령의 역사관 때문에 역사교육이 왔다갔다해서도 안된다”고 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박근혜 정권은 안중근 의사를 암살자, 테러리스트라고 폄훼하는 자들과 함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고 있다”며 “국정화 강행은 현재를 넘어 미래를 모욕하는 작업”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 25일 교육부가 국정화 추진을 위해 비밀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새정치연합은 이날 최고위에서도 규탄을 이어갔다. 이 원내대표는“교육부 (국정화 추진)전담팀과는 달리 청와대가 관여하는 조직으로 추정된다”며 “5공화국 시절 악명 높았던 안기부의 관계기관대책회의 같다. 교문위를 중심으로 실체적 진실 밝히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TF 사무실이 위치한 것으로 알려진 서울 동숭동 국립국제교육원에는 이틀째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과 경찰의 대치가 이어졌다. 전날 밤부터 이날 오전까지 현장에서 밤을 샌 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다시 모여 대책 마련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 교육부는 “업무 증가로 인한 인력 보강의 차원”이라고 해명했지만 야당 측은 “당당하면 나와서 해명하라”며 면담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날에 이어 경찰 병력 20여명이 교대하며 출입문을 통제하고 있지만 무력 충돌 등은 일어나지 않았다.

kih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