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헬조선ㆍ경제난ㆍ취업난도…역사교과서 탓이란 김무성
[헤럴드경제=김상수ㆍ양영경 기자]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헬조선’이란 단어가 유행하는 이유로 편향된 역사교과서를 들었다. 기업 국제 경쟁력이 약화되는 이유로도 역사교과서를 꼽았다. 역사교과서가 한국 사회 모든 병폐의 원인인 양 몰아붙이는 ‘무리수’다.

김 대표는 편향된 역사교과서가 패배주의를 양산하고 국제적 사고 대신 과거 회귀적이고 국수주의적인 사고체계를 가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 역사교과서로 공부하면 수능뿐 아니라 대기업 입사에서도 불이익이 있다고도 했다.

김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올바른 역사교과서 만들기에 여러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미래 세대를 위해 애국하는 마음으로 추진하는 충정을 국민이 알아주시라 확신한다”며 “현 역사교과서가 청소년에게 패배의식을 가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헬조선’이란 신조어가 유행하게 된 배경으로도 역사교과서를 꼽았다. 그는 “개발도상국이 한국의 성장과 발전을 부러워하는데, 한국에선 ‘헬조선’이나 ‘망할 대한민국’이란 단어가 군림하고 있다”며 역사교과서 문제를 지적했다.

헬조선은 인터넷 신조어로, 헬(Hell, 지옥)과 조선의 합성어다. 일부 인터넷 사이트에서 사용된 용어였으나 청년실업문제, 세월호 침몰 사건, 경제적 차별 등과 맞물리면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이 같은 배경과 달리 김 대표는 헬조선이 확산된 원인으로 역사교과서를 꼽았다. 역사교과서의 편향성으로 청소년이 패배주의적인 역사관을 갖게 되고 그에 따라 헬조선이란 단어를 쓰고 있다는 주장이다. 젊은층이 한국사회에 불만을 품는 원인을 극심한 청년실업이나 양극화 등에서 찾는 게 아니라 역사교과서의 편향된 교육에서 찾겠다는 취지다.

국내 기업의 경쟁력 약화 역시 역사교과서에서 원인을 찾았다. 김 대표는 “미래지향적이고 국제적인 사고 체계를 갖춰야 하는데 정작 역사교육 현장에선 과거회귀적ㆍ폐쇄적ㆍ국수주의적인 사고체계를 가르치고 있다”며 “취업 과정에서 기업을 노동자 착취 대상으로 여기게 되고 젊은이와 기업 모두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 역사교과서가 수능뿐 아니라 대기업 입사에서도 어려움을 가중시킨다며 학생, 학부모에 이어 취업준비생까지 여론전 대상을 확대했다. 김 대표는 “대기업이나 금융회사ㆍ공기업은 채용 절차에서 기업에 맞는 인재를 찾고자 역사적 사건에 대한 평가, 남북 분단 책임, 한국 산업발전 역사 등의 주제에 역사관을 쓰게 한다”며 “좌편향된 역사교육을 받은 젊은이는 기업이 요구하는 균형잡힌 역사관을 다시 배워 답안지를 써야 하는, 기가 막힌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검인정 교과서로 학습한 취업준비생은 취업준비도 더 어렵다는 말이다.

그는 “자녀가 취직할 때 가치관에 혼란을 겪지 않도록 올바른 역사교과서가 필요하다는 걸 학부모들이 인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