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정비(예정)구역 8곳 무더기 해제
[헤럴드경제=박준규 기자]서울시에 있는 정비구역과 정비예정구역 8곳이 무더기로 해제된다.

서울시는 지난 21일 열린 제15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마포구 망원동 439번지 일대를 비롯한 8곳의 정비(예정)구역의 해제안건을 통과시켰다고 22일 밝혔다. 정비예정구역이 6곳,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2곳이다.

이번에 정비예정구역에서 풀리는 6곳은 ▷마포구 망원동 439 일대 ▷은평구 신사동 200 일대 ▷관악구 신림동 1657-33 일대 ▷관악구 남현동 1072 일대 ▷관악구 봉천동 1646 일대 ▷양천구 신월동 460-5 일대 등이다. 

21일 열린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해제가 결정된 재건축 정비(예정)구역 목록. [자료=서울시]

이들 지역은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에 따른 일몰제가 적용된 곳으로, 정비예정구역 지정 예정일로부터 3년이 되는 날까지 정비구역 지정 신청을 하지 않아 해당 자치구청장이 해제를 요청했다.

2곳의 정비구역은 ▷관악구 봉천동 ‘봉천8-1구역’(재건축) ▷중구 신당동 ‘신당10구역’(재개발)이다. 이들 지역은 토지 등 소유자 50% 이상의 요청해 기존의 추진위원회가 승인 취소된 곳으로 해당 구청장이 정비구역 해제를 요청했다.

서울시는 이들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신속하게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있도록 조속한 시일 안에 구역 해제를 고시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되는 구역은 건물 개량ㆍ신축 등 재산권을 자유롭게 행사할 수 있도록 하고, 주민들이 동의할 경우 주거환경관리사업, 가로주택정비사업 같은 대안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whywh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