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부겸 “강동원은 사과하고, 박 대통령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해야”
-보도자료 통해 강동원 의원ㆍ박 대통령 모두 ‘당사자 부적격’ 지적
-강 의원에 “어떤 운동선수가 시합지고 3년 지나 ‘오심으로 졌다’ 떠드나”
-“원천적으로 해선 안 될 말 한 것“…“이래서 대구서 선거 치르겠나” 자조
-박 대통령에겐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에 일절 관여 말아야” 촉구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김부겸 전 의원은 15일 ‘대선 개표조작’ 발언 파문의 장본인인 같은 당 강동원 의원에게 공개 사과를 요청했다. 또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의 당사자인 박근혜 대통령에겐 국정화 방침 철회를 요구했다. 


김부겸 의원은 이날 ‘당사자가 나서면 안됩니다-강동원 의원의 사과와 박근혜 대통령의 철회’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이같은 의견을 내놓았다.

김 의원은 법률용어에 ‘당사자 적격’이라는 게 있다고 거론, “일반 국민이라면 개표 부정이나 대선 무효를 주장할 수도 있다”며 “그러나 야당 의원은 그런 소리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떤 운동선수가 시합에 져 놓고 3년 지나서 ‘오심으로 졌다’ 하고 떠들고 다닌답니까? 그러면 시쳇말로 ‘찌질’해 보인다”면서 “팬은 오심이라 항의해도 선수는 ‘제 실력이 부족해서 졌습니다. 다음에는 더 훈련을 해서 반드시 이기겠습니다’ 라고 하는 게 정상”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그래서 강동원 의원은 당사자 부적격이다. 원천적으로 해서는 안 될 말을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 것”이라며 강 의원의 공개사과와 발언 취소를 요구했다. 아울러 “선거부정이나 대선불복은 중대한 문제”라며 “당에서도 진솔한 입장 천명이 있어야 한다. 피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김 의원은 ‘강동원 파문’에 대한 대구지역 민심과 관련, “‘도대체 너네 당은 이제 와서 불복하자는 거냐?’, ‘당 지도부는 왜 이 지경인데도 가만 보고 있냐?’ 하도 말 매를 맞아서 밤늦게 술 한 잔 했다”며 “속에서 뜨거운 것이 확 올라왔다. ‘이렇게 해서야 대구에서 어떻게 선거를 치르나?’하는 생각에 밤새 뒤척였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당사자 부적격’의 대상으로 박근혜 대통령도 거론했다. 그는 “박정희 대통령의 딸인 박근혜 대통령 역시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당사자 부적격’”이라며 “제가 만나 본 대구 시민들도 떨떠름한 표정이었다. ‘먹고 사는 데 시급한 문제도 아니고, 왜 굳이 따님 대통령께서 저러시는지…’ 하는 게 여론”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은 따라서 이 문제에 일절 관여하지 말아야 한다”며 “역사 해석의 다양성이야말로 화해와 공존을 위한 출발점이다. 그런 점에서 만약 호남에서 대통령이 다시 나와 민주화 세력의 역사만 인정하자고 하면 저부터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자신이 지난 대구시장 선거에서 박정희 컨벤션센터 건립을 공약으로 내세웠던 야당 후보였음을 거론, “그 공약을 표 때문에 건 것 아니다. 그것이 제 철학이기 때문”이라며 “광주가 배출한 김대중 대통령을 존경하는 마음이나 대구가 배출한 박정희 대통령을 그리는 마음이 무엇이 다르겠나. 민주화는 옳았고, 산업화는 틀렸다거나, 산업화는 옳았으나 민주화는 틀렸다고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정희를 상징으로 하는 산업화 세력과 김대중을 표상으로 하는 민주화 세력이 이제 화해하고 공존하지 않는 한 대한민국은 미래가 없다”며 “교과서를 국정화해 한 가지로 가르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