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용서는 없다’… 與野, 역사ㆍ미래 놓고 의총서 ‘규탄 전쟁’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 여야가 15일 경쟁적으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상대방 특정인을 향한 규탄 결의문을 채택했다. 여당은 ‘대선 개표조작’ 발언 파문을 일으킨 강동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을, 야당은 일본 자위대의 한반도 입국 허용 관련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을 한 황교안 국무총리를 타깃 삼았다.

야당은 강 의원을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ㆍ원내부대표 직에서 사퇴시켰고, 황교안 총리도 이날 대정부질문에서 자신의 발언을 해명하며 진화에 나섰지만 여야간 역사와 이에 기반한 미래를 둘러싼 충돌 수위를 낮추진 못하는 형국이다. 가히 ‘규탄 결의문 전쟁’이다.

▶與, 野의 강동원 ‘조치’ 불구 “총선서 국민 심판 기대”=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8시께 국회에서 긴급 의총을 개최, “강동원 의원의 발언은 대통령과 정권의 정통성을 훼손하고, 헌정질서를 문란시키며 허위사실로 국론분열을 책동하는 범죄행위”라며 규탄 결의문을 채택했다.

새누리당은 “국회 윤리위 차원의 강 의원 제명절차 진행은 물론 할 수 있는 강력한 모든 절차를 밟겠다”며 “문재인 대표와 새정치연합은 공식적인 사과와 당 차원의 출당조치, 그리고 국회 차원의 제명절차에 적극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누리당의 의총이 진행되는 와중에 새정치민주연합은 오전 9시가 조금 넘은 시각, 정책조정회의를 열어 강 의원을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직과 원내부대표직에서 물러나게 하겠다고 발표했다. 새정치연합으로선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에 당력을 모아야 할 시기에 여당 측에 공세의 빌미를 줄 수 있는 강동원 의원 발(發) ‘설화(舌禍)’로 전열이 흐트러질 것을 우려해 ‘조치’를 취한 것이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개의치 않았다. 조원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야당의 이런 결정이 알려진 뒤에도 경제분야 대정부질문 자리에서 “새정치연합은 강동원 의원을 즉각 출당시키는 것이 맞다”고 압박했고, 새누리당 의원들은 “제명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원내수석부대표는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강동원 의원과 새정치연합에 대해서 앞으로 있을 총선에서 여러 국민들의 심판을 기대한다”고 했다. ‘강동원 파문’을 계기로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층을 결집시켜 내년 총선 승리의 기틀을 잡겠다는 의도도 드러나는 대목이다. 


▶黃총리 해명 무(無)소용…野 “반역사적 발언, 대통령 사과해야”=새정치연합은 황교안 국무총리가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자위대의 한국 입국 허용 관련, “일본이 우리와 협의해서 필요성이 인정되면 (자위대의) 입국을 허용할 것”이라고 발언한 걸 집중 비난했다. 황 총리가 이날 이에 대해 “우리 측 요청이나 동의없이 일본 자위대의 (한국)입국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게 정부의 기본적 입장이고, 이건 변함이 없다”고 해명했지만 ‘울림’이 없었다.

야당은 이날 오전 대정부질문이 종료된 직후 의총을 열어 황 총리를 비난하는 규탄 결의문을 채택했다.

문재인 대표는 황 총리의 전날 대정부질문 발언을 거론, “자위대의 대한민국 파병 가능성을 사실상 공식화하는 정부 최고위 관계자의 발언”이라며 “반역사적이고 반민족적인 망언이다. 지금까지 정부 공식 입장은 정부 요청이나 사전동의 없이 자위대가 한국에 들어올 수 없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공식 입장도 잘못됐다”며 “설령 국내의 일본 거주민에게 이상이 있다고 해도 우리가 해결하면 그만이다. 왜 일본 군대가 들어와서 해결하나”라고 지적했다.

문 대표는 또 “황교안 총리의 발언은 사과해야 마땅한 발언이다. 사과만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명백한 입장을 밝히고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황 총리의 전날 발언 중 ‘일본과 협의’ 등이 있었다는 걸 두고 “몸서리쳐지는 단어들이 들어 있다. 협의와 상의”라며 “‘한국과 협의 거쳐 일본이 한반도에 진출할 수 있다’, ‘진군할 수 있다’는 일본이 원하는 이상으로 해석을 확장했다. 통탄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황 총리의 답변은 한일이 협의 통해 (자위대 입국 관련) 포괄적인 논의했음을 강력히 시사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정확한 설명과 분명한 사과가 필요하다”고 했다.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