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외교부 “한중일 정상회담 계기 양자회담 좀더 검토”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외교부는 이달 말 또는 내달 초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담 계기에 한일 양자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에 대해 좀더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한일중 3국 정상회의 관련 일정에 대해 3국간에 협의중에 있다”며 “확정되면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특히 한중ㆍ한일 등 양자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현재로서 정부는 한일중 3국 정상회의를 성과 있게 만들어 내는 것에 역점을 기울이고 있다”며 “양자회담 개최 문제는 후속협의를 통해 좀 더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도쿄신문은 이날 한국 정부가 3국 정상회담과 이를 계기로 한 한일 정상회담을 11월1일 청와대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최종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다음 달 1일 오전 서울을 방문해 당일 열릴 한중일 3국 정상회담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과 양자 회담을 하는 방안이 한일 정부 사이에 논의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오는 31일 방한해 당일 박 대통령과 양자회담을 진행하는 방안을 한중 양국이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아직 아베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가진 적이 없다.

현재 일본은 다양한 루트로 한일 정상회담 개최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반면 한국은 국민감정과 민감하게 연계된 과거사 문제에서도 핵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진전이 있어야 한일 정상회담과 한일관계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일본 측이 여건조성에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8일 자민당과 함께 일본 연립정권을 구성하고 있는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를 접견한 자리에서 야마구치 대표가 한일 정상회담을 제안한데 대해 특별한 언급 없이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아베 총리의 참석을 기대한다”고만 했다.

박 대통령은 대신 야마구치 대표에게 위안부 문제를 시급해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