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공천룰 둘러싼 당청갈등, 국정 운영 자충수될 수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를 둘러싼 여권내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당내 친박(親朴)과 비박(非朴) 세력간 격론에 청와대가 가세하면서 급기야 권력투쟁 양상으로 비화되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이른바 ‘안심번호’에 대해 민심 왜곡, 조직 선거, 세금 공천 등의 우려를 들어 공개적으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비판했다. 김 대표 역시 “ 청와대와 상의할 일이 아니고, 전략공천은 없다 ”는 단호한 입장이다. 김 대표가 1일 최고위원회 회의를 포함한 모든 일정을 거부한 것은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셈이다.

아무리 당 대표라지만 국민공천제 같은 예민한 사안을 야당 대표와 덜컥 합의한 것은 신중치 못한 판단이다. 적어도 최소한의 당내 의견수렴절차라도 거쳐야 했다. 더구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전략공천을 배제할 수 있는 방식이라 여야 대표 자신들에게 유리하다는 오해를 살 여지도 있다. 국민 세금을 써가며 전화 투표로 정당 공천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정적 여론도 적지않다. 당장 친박계가 반발하며 최고위원회의를 보이콧하고 볼멘소리가 터져 나온 것은 이런 까닭이다. 박근혜 대통령 임기가 2년 이상 남은 마당에 힘의 분산으로 자칫 국정 동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청와대의 우려도 일견 이해는 된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청와대가 문제를 제기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박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돌아와 가장 먼저 챙겨야 하는 것은 당면한 민생과 경제 현안들이다. 정치적 문제는 그 다음이다. 그런데 귀국하자 마자 여당 대표를 대놓고 공격하는 것은 누가 봐도 적절치 않은 처사다. 물론 안심번호 국민공천 방식이 익명성 보장 여부와 상대당 지지자들에 의한 역선택 등 문제가 있지만 제기 방식이 너무 퇴행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국민들 눈에는 청와대가 당을 좌지우지하며 공천권을 휘어잡으려는 의도로밖에는 보이지 않는 것이다.

김 대표와 청와대 모두 차분한 대응이 필요한 때다. 국민공천제는 박 대통령이 후보시절에도 이미 약속한 방식이기도 하다. 그렇지 않아도 국민들은 깊은 정치혐오증에 빠져있다. 이런 정치판을 바꾸기 위해서도 일부 기득세력에 의한 하향식 공천방식은 개선돼야 한다.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준다는 기본정신으로 돌아간다면 최적 타협안을 끌어 내지 못할 이유가 없다. 박 대통령도 당원으로서 공천과 같은 중대 사안에 얼마든지 의견을 낼수 있다. 또 그게 합리적이면 당에서도 받아들여야 한다. 당청간 자중지란이 가중되면 국정 운영에 자충수가 될 수밖에 없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