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朴대통령 유엔연설 北 개방으로 연결돼야 의미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 개발정상회의 및 제 70차 총회 참석을 위한 미국 뉴욕 방문을 마치고 30일 귀국했다. 박 대통령은 빠듯한 일정속에서도 유엔 개발정상회의와 총회 기조연설을 비롯해 글로벌교육우선구상(GEFI) 고위급 회의,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 개발정상회의 상호대화, 기후변화 주요국 정상오찬, 평화유지 정상회의 등 굵직한 외교 행사를 차질없이 소화해 냈다. 그 덕분에 한국의 위상과 이미지를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도 받았다. 특히 당면한 현안인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 저지를 위한 국제사회 협력 촉구와 공감대 형성, 대북 경고 메시지는 시의적절한 대응이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북한의 개혁과 개방을 강조하면서도 그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고, 국제사회가 공조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물론 북한의 문을 여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이번에도 박 대통령의 유엔 연설에 대해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극악한 대결망동’이라며 “이산가족 상봉이 살얼음장 같은 위태로운 상태에 놓이게 됐다”고 위협했다. 또 “남조선집권자가 밖에 나가 동족을 물고뜯는 온갖 험담을 해대는 못된 악습을 버리지 못하고 또 다시 동족대결 망발을 늘어놓았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대북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가 만만치 않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북한은 개혁과 개방이라는 시대적 흐름과 국제 여론에도 문을 걸어 잠그고 핵과 경제를 병진(竝進)한다는 입장을 고집하고 있다. 이런 고립적 기조가 바뀌지않는 한 남북 문제를 풀 실마리는 찾을 수 없다. 더욱이 내달 10일 노동당 창건일을 맞아 재차 장거리로켓을 발사하고 핵실험이 강행되면 추가적인 국제 제재는 불가피해지고, 남북 관계는 다시 단절국면에 빠질 게 뻔하다. 이런 식이라면 북한의 개혁과 개방은 영영 물건너 갈 수도 있다. 국제사회의 협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한반도와 주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은 물론 지구촌 새 성장의 엔진을 가동할 수 있는 북한의 개혁 개방은 필수다.

우리 정부 역시 인내심을 가지고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이 스스로 문을 열 수 있도록 압박해야 한다. 미국과 중국의 지렛대 역할을 강화해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할 필요가 있다. 조만간 열리게 될 한ㆍ중ㆍ일 정상회담 등에서 이를 공론화하는 방안도 효과적이다. 물론 북한 설득을 위한 긴밀히 대화 창구를 모색하는 한편 도발 이후 대응책도 아울러 강구해야 한다. 무엇보다 남북 문제는 서로간의 소통과 신뢰 구축이 먼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