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한가위 대이동, 정치권 ‘민심의 회초리’ 맞고 자성하라
한가위 민족 대이동이 시작됐다. 대체 공휴일 지정으로 연휴가 3박4일로 늘어난데다 날씨마저 청명해 그 어느때보다 많은 국민이 고향 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내수회복 부진과 수출 감소, 전월세난과 일자리 부족 등으로 일상은 더 팍팍해지고 고단해 졌지만 고향은 삶에 지친 마음을 위로받기에 부족함이 없다. 대이동이 시작된 만큼 우선 교통 질서를 제대로 지켜 체증에 따른 피곤함을 더는 시민 의식과 함께 순간의 방심으로 발생하는 대형사건ㆍ사고의 방지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 또 전남 나주와 광주, 담양을 중심으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조류독감(AI)의 확산차단에도 당국은 물론 해당 지자체의 각별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귀성객은 방역에 적극 협조하고 축산농장과 철새 도래지 방문은 자제해야 한다.

명절 연휴에는 늘 그랬듯이 이번에도 정치권의 바닥 민심 잡기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올해는 특히 내년 총선을 목전에 둔 상황이라 지역구로 향하는 국회의원의 각오가 남다르다. 여야 할 것 없이 ‘민생 투어’ 라는 캐치 프레이즈로 표심 공략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이런 정치인을 보는 민심은 싸늘하기만 하다. 정치권이 ‘복리민복’을 위한 우리 시대의 개혁 과제들에 헌신하기 보다는 한줌도 안되는 계파갈등에 발목이 잡혀 이전투구하는 모습을 신물나게 봐 왔기 때문이다. 입만 열면 ‘민생, 민생’하면서 정작 ‘민의의 전당’이라는 의정활동에서는 낙제점인 정치인이 부지기수다.

여야를 막론하고 지역구에 내려간 의원들이 명절에 가장 많이 듣는 얘기가 “먹고 살기 힘들다. 제발 싸움 좀 그만하고 경제를 살려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국회로 돌아온 여야는 경제활성화 법안 통과를 놓고 치고 받으며 국민적 기대를 저버리는 일을 예사로 하고 있다. 이 와중에 전세난만이 속출하고 가계빚은 폭증하고 있으며 고용절벽 위에 서 있는 청년들의 시름은 깊어만 간다. 노사정이 17년만에 일궈낸 노동개혁 대타협도 국회로 넘어가는 순간 합의정신은 실종되고 진영논리에 기반한 정쟁만 난무할 뿐이다. 노동개혁에 한가닥 희망을 걸고있는 600만 비정규직의 고통을 외면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정치가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갈등과 분열을 치유하고 통합하기 보다는 오히려 증폭시켜 왔기 때문이다. 이는 민심을 있는 그대로 들으려 하지않고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고 이용하려 한 탓이다. 이번 민생탐방이 정치권의 이런 고질적 병폐를 치유하는 계기가 되기를 촉구한다. 총선에서의 승리는 민심을 바로 읽는 쪽에 주어지는 선물이 될 것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