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드름 상태에 따른 단계별 치료 이뤄져야 효과 높아

청춘의 상징으로 불리웠던 여드름이 진화하고 있다. 잘못된 관리법으로 인한 만성 여드름 피부가 발생하면서 성인 여드름 환자 또한 늘어나고 있다. 심한 여드름으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지거나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는 그 정도와 상태에 따른 단계별 치료로 피부의 개선을 도모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여드름으로 인한 스트레스까지 치료하는 포괄적 치료


여드름에도 등급이 존재한다. 특히 한국인의 피부에 해당되는 한국형 여드름 중증도 평가(KAGS: Korean Acne Grading System)에 따르면 여드름은 지름 5mm 이내의 구진 및 5mm 이상의 결절의 개수 및 흉터 정도에 따라 6단계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유전적인 원인을 비롯해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여드름, 성인기에 시작한 여드름, 화장품 사용과 관련된 화장품성 여드름 등 다양한 여드름에 맞게 염증을 가라앉히는 치료부터 시도해야 한다.

루이피부과에서는 여드름 치료를 위해 단계별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한국형 여드름 중증도 평가에 의거해 여드름 단계를 구별하고 낮은 단계의 경우 여드름 도포 약제를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단계가 높아지면 먹는 여드름 약물 치료 및 기본 병변인 면포를 압출하는 물리적 치료와 진정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고 이해웅 원장은 설명했다.

여드름은 방치할 경우 다양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어 적절한 치료는 물론 주의를 더욱 요하는 질환이다. 특히 심한 환자들의 경우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높은 편인데 그 스트레스가 다시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고 피부의 개선을 도모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피부 상태에 따라서는 가벼운 필링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심한 여드름 병변의 빠른 호전을 위해 레이저 시술을 함께 시행하기도 한다. 이 원장은 가벼운 단계에서부터 심한 여드름 환자까지 단계에 맞춰 치료계획을 세워 검증된 FDA 공인 장비인 ‘이맥스 Blue RF’, ‘리젠라이트 트렌스폼’으로 레이저 치료를 병행해 효과를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레이저 치료는 이후 후처지 또한 중요하므로 바르는 약은 물론 먹는 약 처방과 피부 타입에 따라 적합한 자가 관리가 가능하도록 화장품 처방까지 권유해 최적의 치료가 되도록 돕고 있다.

지역주민 곁에서 꾸준히 연구하는 피부과 전문의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에 자리한 루이피부과는 한자 정성스러울 ‘루(慺)’, 다를 ‘이(異)’에서 병원명을 지었을 만큼 정성스러운 특별함이 있는 피부과 치료를 지향하며 환자와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고 있다. 경기도 구리시 지역에서 인정받는 좋은 피부과가 되기 위해 아토피, 건선 등 만성 피부질환 환자도 꾸준히 진료하며 신뢰를 쌓고 있다.

이 원장은 눈에 보이는 병변을 치료하는 피부과의 특성상 빠른 호전이 없으면 불안해하거나 의료진에 대한 불신을 가지기 쉽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므로 질환의 자연경과를 이해하도록 돕고 앞으로 어떻게 병변이 변화하며 좋아질 것인지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새로 출시되는 다양한 레이저 기계에 대한 임상자문도 도맡을 정도로 새로운 치료법과 기기도입에 적극적이다.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먼저 접하고 주변 피부과 전문의들에게도 전하는 프론티어적인 역할을 도맡고 있다.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피부과 박사, 서울아산병원 피부과 전문의를 거친 이해웅 원장은 2010년 세계 3대 인명사전중 하나인 미국 ‘인명정보기관(ABI)’에 올해의 인물로 2007년에는 ‘국제인명센터(IBC)에서 지정한 21세기 2천명의 탁월한 지식인’에 등재 되었을 만큼 피부과학과 관련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4년에는 독일에서 열린 「피부 유전질환 국제 심포지엄」에 참석, 학술발표를 통해 국제적 석학들과의 만남은 물론 국내외 학회지에 논문을 발표하면서 꾸준한 연구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