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시민 70% “대중교통 요금인상 적당”
-서울시, 대중교통 발전방안 시민 대토론회 개최


[헤럴드경제=최원혁 기자] “버스 노선도의 배차 시간표와 실제 버스의 배차간격이 불일치 합니다. 충분한 버스 배차 투입으로 정시성 확보가 필요합니다.” (회사원 A씨)

“지하철 에어컨 민원, 소수의 만족과 다수의 만족에 대한 우선순위 재고가 필요합니다.”(전업주부 B씨)

서울시는 지난달 26일 서울 대중교통의 현 실태를 진단하고 서울 대중교통 발전방안을 마련하고자 시민 대토론회를 가졌다.

이번 대토론회는 시민, 시민단체, 전문가 등 다양한 관계자가 참여했다.

아울러 ‘서울 대중교통의 현황과 비전’에 관한 설문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대중교통 요금인상에 대해서는 응답자 70%가 ‘적당하거나 낮다’고 답변했다.

또 응답자 10명 중 7명은 ‘선진국 대중교통 요금보다 저렴’하다고 대답했다.

대중교통 요금조정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절차 및 기준이 불명확하다’고 절반 이상(52.8%)이 응답했다.

아울러 차내 혼잡도 정보 제공, 정차위치 지정 등 첨단기술 적용한 대중교통 편의 증진을 통해 안전ㆍ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고 시민과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를 냈다.

이날 시민 대토론회에서는 대중교통요금 인상 억제를 위한 세수 확보 및 재정 현실화, 버스ㆍ지하철 균형 발전 등을 내용으로 토론회도 진행했다.

한 시민은 교통약자 중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제한적이라며 지하철 역사내 휠체어 리프트가 안전성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서울시는 휠체어 리프트는 좋은 대안이 아니어서 엘리베이터의 증설을 검토하고 있다며 무장애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장애인 단체, 전문가 등과 TF를 운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대중교통 요금 중 조조할인 요금의 취지에 대한 질문에는 조조할인을 통해 출근시간 혼잡의 분산효과를 유도해 사회적 비용인 혼잡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한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교통요금 산정시 운송원가를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운송원가 중 혼잡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다고 덧붙였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시민 대토론회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가감없이 청취하고 대중교통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choi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