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9월 독서의 달, ‘서로서로 독서로’ 행복한 대한민국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 ‘서로서로 독서로’ 올해 독서의 달 표어다.‘서로서로’ 책 읽기를 권함으로써 다양한 사람들이 독서로 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표어는 5661건의 공모 응모작 중에서 최종적으로 선정된 것이다.

독서의 달 9월, 전국이 알찬 독서문화 행사로 더욱 풍성해진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학교 등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한 달 동안 9,600여 건의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를 개최한다.

먼저 ‘2015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9월 18일(금)부터 20일(일)까지 인천시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두 번째 개최되는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출판·독서·교육·도서관계, 시민사회, 작가 및 예술인 등이 함께 만드는 독서문화 행사.

‘제21회 독서문화시상식’, ‘독서경영 우수기업 인증’ 등의 행사로 구성되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음악이 어우러진 ‘북콘서트’ ‘작가와의 대화’ 등의 공연·행사와, 범국민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한 토론·학술 콘퍼런스, 30여 개의 도서관·독서·출판 관련 시민단체와 70여 개의 출판사가 참여하여 운영하는 120개의 전시·체험부스 및 알뜰 책장터 등 다채로운 성격의 시민참여형 독서문화행사가 2박 3일 동안 운영될 예정이다.

문학 역사 철학 등 인문학을 비롯한 다양한 통섭형 주제의 강의와 지역문화와의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추진하는 ‘인문독서아카데미(300회)’, 인문학자와 함께 지역을 탐방하는 ‘길 위의 인문학(1,184회)’ 프로그램이 전국적으로 도서관에서 운영된다. 관심 있는 지역민들은 인문독서아카데미 누리집(http://inmunac-kpipa.or.kr)과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누리집(http://www.libraryonroad.kr)을 참조하면 된다.

아울러, 군인 장병들의 인간성 회복과, 나눔․치유․소통 등을 통한 병영 문화 개선을 위해 병영도서관에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500회)이 전개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어르신들이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아동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책 읽어주는 문화봉사단’ 활동이 펼쳐지며, 장애인들이 직접 쓴 문학 작품을 전시·발표하고 장애유형별 프로그램 운영사례를 발표하는 ‘제5회 장애인 독서한마당’이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개최되는 등 소외계층의 독서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들도 운영된다.

한편 2015년 독서진흥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중앙부처의 독서예산이 전년도 대비 7.5%로 증가(‘14년 371억 원 → ’15년 399억 원)했다. 문체부의 병영독서 활성화 사업의 예산 증가(‘14년 8억 원 → ’15년 26억 원)로 국방부의 독서코칭 및 도서 지원 사업의 수혜 군부대가 3배로 확대(‘14년 50개 부대 → ’15년 150개 부대)됐다. 또 법무부를 통한 교정시설(20곳) 독서활동 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독서진흥 과제 사업 건수는 전년도 대비 3.7%로 확대(‘14년 실적 3,728건 → ’15년 계획 3,871건)된 것으로나타났다.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