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호산업 채권단 매각가격 고심… 합의 결렬
[헤럴드경제]금호산업 채권단이 매각 가격을 놓고 27일 긴급회의를 열었으나 고심을 거듭하며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금호산업 지분 0.5% 이상을 보유한 22개 채권기관은 이날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긴급회의를 열었으며, 주당 4만5485원, 총액 7935억원을 제시하자는 의견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추가협상을 벌여 박 회장이 제시한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을 받자는 의견이 팽팽히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은행은 두 가지 의견 중에서 하나를 고르기 위해 다시 한 번 채권단의 의사를 취합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25일까지 각 채권자들로부터 매각 희망가격을 받았고, 이날 대략적인 가격 합의를 거쳐 28일 전체회의에 매각가격을 안건으로 올려 이를 확정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채권단은 금호산업의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해 박 회장으로부터 받아낼 매각 가격으로 주당 5만9000원을 책정했다.

이는 회계법인 실사를 통해 평가된 가격(주당 3만1000원)에 90%의 경영권 프리미엄을 얹은 것이다.

박 회장이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해 사들일 경영권 지분(지분율 50%+1주)으로 환산하면 1조213억원에 이른다.

그러나 박 회장은 지난 21일 채권단에 주당 3만7564원, 최소 지분으로 환산하면 6503억원의 인수가를 제시했다.

박 회장과 채권단의 사이에 시각 차이가 크게 나타난 것이다.

박 회장 측은 이 가격이 호반건설에서 제시했던 금액(주당 3만907원)보다 22% 높다며 적정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채권단 내부에서도 이렇게 큰 차이가 나는 가격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자, 산업은행은 각 채권기관의 의견을 취합해 전체회의 안건으로 올려 가격을 결정하기로 했다.

가격을 고심하던 산업은행은 “의사를 밝히지 않은 기관도 있고 상대적으로 높은가격을 제시한 기관도 있어, 원활한 합의 도출을 위해서는 의사를 확인해야 한다”며 이날 긴급회의를 소집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