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모든 병의 시작 불면증, 여름철 숙면을 위한 베스트 TIP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여름휴가를 마치고 일상으로 복귀했다. 휴식과 에너지 충전을 위해 떠난 휴가였건만, 다녀오니 오히려 더 피곤이 쌓인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8명이 불면증, 무기력증, 극심한 피로 등 휴가 후유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는 단연 불면증이다. 모든 병의 시작점이기 때문이다. 부족한 수면은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이는 다양한 질병의 발병으로 이어진다.

불면증은 밤에 졸려도 잠들기가 어렵거나, 새벽에 일찍 깨서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증상이다. 일시적 불면증의 원인은 대개 규칙적인 생활 리듬의 변화 때문이다. 휴가 중에는 무리한 일정과 늦은 취침시간, 장시간 운전 등이 평소의 생활 리듬을 흐트러뜨려 불면증이 나타나기 쉽다.

불면증은 성인 3명 중 1명이 경험할 정도로 흔히 나타나지만, 1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 우울증과 만성피로 등으로 발전할 수 있어 초기 관리가 중요하다.

휴가 후유증으로 인한 불면증을 예방하려면 휴가 이전 원래의 수면시간에 맞춰 생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식사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잠들기 전에는 숙면을 위해 혈관과 근육을 자극하지 않도록 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도움이 된다.

낮 동안 무리하게 잠을 이기려고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를 많이 마시면 불면증의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다. 차라리 점심시간을 이용해 잠깐 눈을 붙이는 게 효과적이다.

여기에 불면증에 좋은 음식이나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등을 챙겨 먹으면 더 도움이 된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전문의들은 홍삼을 추천한다. 홍삼은 각종 임상시험과 논문 등을 통해 불면증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됐기 때문이다.

이선아 고려대학교 교수 연구팀은 홍삼을 섭취하는 것이 최고의 불면증 치료 방법임을 입증한 바 있다.

이 교수팀은 하루 4.5g의 홍삼을 2주간 복용한 건강한 성인 남성이 홍삼 복용 전·후 수면의 질과 양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알기 위해 총 2회의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홍삼 복용 전 렘수면이 전체 수면의 20.6%를 차지했던 실험참가자들이 복용 후에는 19.7%로 1%p나 줄었으며, 깊은 수면인 3, 4단계의 비렘수면은 18.2%에서 20.5%로 무려 2.3%p 늘어났다. 이는 일반적인 수면클리닉에서는 얻을 수 없는 수치다.

또한, 홍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수면장애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도 한다. 홍삼의 놀라운 혈류개선 능력은 이화여자대학교 정익모 교수팀의 실험에서 살펴볼 수 있다.

정 교수팀은 동맥경화 및 혈류장애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홍삼 분말을 매일 3g씩 투여한 뒤 10주 동안 그 변화를 관찰했는데 그 결과, 심장에서 다리로 향하는 고동맥 맥파가 무려 26.5%나 상승했으며, 팔에서 다리로 뻗어 가는 말초 혈관 맥파 역시 21.5%나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게 불면증 극복에 좋은 홍삼은 흑홍삼, 녹용 홍삼, 유산균 홍삼, 주니어 홍삼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된 가운데, 최근에는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은 전체식 홍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홍삼은 진세노사이드 함량만 무조건 높다고 해서 효능이 뛰어난 것이 아니다. 홍삼의 사포닌과 비사포닌 계열 성분들의 조화가 상승작용을 나타내기 때문에, 홍삼 전체의 성분이 제대로 담겨 있는지가 중요하다.

전체식 홍삼은 홍삼 속에 함유된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은 물론, 다양한 영양분과 항산화 물질들까지 모두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는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해 “물에 우려내는 방식으로 제작된 기존 홍삼제품에선 물에 녹지 않는 52.2%의 영양분은 섭취할 수 없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다. 하지만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을 경우 90% 이상의 영양분 섭취가 가능하다”고 언급한바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