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中 전승절 행사, 朴대통령 참석하는 게 국익에 부합
다음 달 3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의 ‘항일전쟁 승리 70주년’ 기념행사에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할 것인지가 외교 현안으로 떠올랐다. 청와대는 10일 브리핑에서 “중국 승전행사 참석은 제반 사항을 고려해 신중히 검토 중”이라며 “이르면 다음주 후반께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가 ‘제반 사항 고려’라고 간단히 표현했지만 박 대통령의 고민은 깊을 것이다. 승전행사 참석에 얽힌 국가 간 역학관계가 간단치 않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의 외교적 셈법 가운데 가장 큰 변수는 역시 미국이다. 미국과 중국이 서로 사이버 공격, 남중국해 문제 등에서 사사건건 대립하는 상황이라 박 대통령의 결정에 따라 한국이 어느 한 쪽을 더 중시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미국 측이 외교경로를 통해 박 대통령의 승전행사 불참을 우리 정부에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를 백악관이 사실무근 이라고 부인하긴 했지만 미국이 내켜하지 않는 것은 분명하다. 한국의 답을 기다리는 중국 입장도 느긋하지 못하다. 현재까지 참석을 통보한 국가 정상이 많지 않고, 특히 서방 국가들의 반응은 신통치 않다고 한다. 동맹국인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도 아직 확답이 없다. 일본 아베 신조 총리의 참석 여부도 불투명하다. 지금 상황에선 박 대통령 참석이 승전행사의 흥행을 결정짓는 요소인 것이다. 일각에서는 지난 5월 러시아 전승행사에 불참했던 전례를 들어 가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걸 선택하면 저 게 걸리는’ 상황이지만 외교 문제는 결국 명분 싸움이다. 이번에는 박 대통령 참석이 자연스러운 맞춤한 명분이 있다. 마침 같은 날 상하이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이 열린다. 중국 상하이 임시정부를 거점으로 항일투쟁을 한 우리 입장에서는 승전행사 참석이 광복 7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는 절묘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다만 동맹국인 미국을 배려해 박 대통령이 메르스 사태로 연기했던 방미 일정을 다시 확정한 후 방중을 공식화하는 운영의 묘를 살려야 한다.

승전행사 참석은 향후 우리의 외교 일정을 봐서도 국익에 부합한다. 하반기 중요한 외교 목표가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인데, 중국 쪽은 아직도 원칙론적 입장 외에 정확한 답을 주지 않고 있다. 박 대통령이 승전행사에 참석하는 것으로 중국의 3국 정상회의 적극 참여를 보장받고, 미국엔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3국 정상회의가 중요하다’고 우리 입장을 강조한다면 동북아외교의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