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롯데 투명성 높이기가 반기업 정서로 흘러선 안돼
볼썽사나운 세부자간 경영권 분쟁 후폭풍으로 롯데그룹이 초유의 위기를 맞게 됐다. 계열사 세무조사에 이어 기업 지배구조와 매출, 배당구조 등 그룹의 은밀한 부분들이 속속 드러날 판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해외계열사 소유실태와 구조 파악을 위한 전면적인 실태조사에 나선다는 자체가 예사롭지 않다. 베일에 가려진 비밀의 문을 열지 않을 수 없고, 경우에 따라 신격호 총괄회장 등 오너 일가의 형사처벌도 감수해야할지도 모른다. 게다가 롯데 제품 불매운동 등 소비자 여론도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이런 위기의 근원은 두 말할 것없이 롯데 스스로 초래한 것이다.

1인 지배구조의 문제점이 백일하에 드러났으니 롯데 그룹의 투명성을 높이는 것은 당연하다. 오늘의 롯데를 있게 한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으며 시장도 이를 방관하지 않을 것이다. 롯데가 재계 서열 5위권으로 성장하는데는 정부의 각종 특혜가 있어 왔다. 서울 시내 한복판 금싸라기 같은 땅을 롯데호텔과 백화점 입지로 특별 불하받았고 면세점 특허로 50%가 넘는 시장 지배권을 가지고 있다. 잠실 제2 롯데 건설은 성남공항 활주로 각도까지 바꿔 가능케된 것이다. 그것만 해도 엄청난 충격이다. 그런데도 불과 신격호 총괄회장이 0.05%의 지분으로 거대한 그룹을 좌지우지한 것은 경제 상식에도 국민정서에도 맞지 않다. 이런 상황이니 야당은 물론 정부와 여당까지도 재벌개혁을 해야 한다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정부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롯데의 소유구조를 투명하게 밝히고 정상기업군으로 변모시켜야 한다. 일본의 광윤사, L투자회사, 일본 롯데홀딩스가 80여계의 롯데 계열사를 지배하는 비정상적 소유구조를 그대로 둘 수는 없다. 그래야 기업 소유를 둘러싼 3부자 막장 드라마가 막을 내릴 수 있다. 기존의 순환출자제도와 기업경영 투명성 확보에도 문제가 없는지 철저히 따져 볼 일이다.

다만 염려스러운 것은 롯데 파문으로 반기업 정서가 재벌그룹 전체로 옮겨붙지 않을까하는 점이다. 지금은 우리 경제가 살아나느냐 이대로 주저앉느냐 하는 절체절명의 시점이다. 모든 경제주체가 나서 그야말로 마른 수건도 짜야할 정도로 위기의 그늘이 짙다. 롯데 사태가 이런 위기 극복 노력에 찬물을 끼얹어선 안된다. 물론 경제 논리에 벗어나는 점이 있다면 당연히 개선해야 한다. 하지만 그것이 여론을 등에 업은 표풀리즘적 기업 옥죄기가 되어선 안된다. 정치권 역시 표만 의식할 게 아니라 국익 차원에서 냉정하게 판단하고 행동하기 바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