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임시공휴일 의미는 있지만 즉흥적 결정은 아쉬워
광복절 하루 전인 14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됐다. 그렇게 되면 토요일인 광복절을 포함해 사흘간 연휴가 발생한다. 광복 7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고,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자는 취지는 좋다. 일단 공무원들을 비롯해 많은 직장인이 휴식을 취하며 연휴를 즐길 수 있게 됐다. 특히 사흘 연휴에 따른 내수 진작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체 공휴일 하루당 금액으로 따지면 1조3000억원, 4만6000명 가량의 고용유발이 가능한 것으로 추산된다”며 기대감을 감추지 않은 것도 이런 맥락이라 할 수 있다.

더구나 광복 70주년 축제 개최와 코리아 그랜드 세일 기간 조기시행 등은 메르스 사태 여파로 얼어붙은 관광ㆍ서비스 경기 견인에 촉매제가 될 것이다. 게다가 이미 일본이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실시해 효험을 본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로 내수 부양효과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게 확실하다. 국민들도 반기는 모습이다. 연휴가 덤으로 생겨 제대로 챙기지 못한 휴가와 친인척 방문 등 모처럼 시간적 여유가 만끽하게 됐다.

하지만 긍정적 요인못지 않게 아쉬움도 많다. 우선 시행을 불과 열흘 가량 앞두고 임시공휴일을 지정한 점이 그렇다. 물론 정부가 수립된 이후 지금까지 모두 56차례에 이를만큼 임시공휴일 지정은 많았다. 5ㆍ16 혁명기념일을 비롯해 아폴로 11호 달착륙 기념,서울올림픽 개막, 전국동시선거일 등 이유는 다양하다. 그러나 이번처럼 시행 며칠전에 마치 이벤트 행사하듯 결정하는 것은 모양새도 좋지 않을 뿐더러 부작용도 생기게 마련이다. 무엇보다 국정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가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이다. 국정을 정치적 흥행거리로 여기지 않나하는 오해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광복 70주년은 어느 날 불현듯 찾아온 게 아니다. 휴일 하루에도 국민의 생계와 기업 운영 등의 이해가 첨예하게 연결돼 있다. 당장 학교가 쉬는 바람에 아이를 맡겨야하는 근로자라면 ‘그림의 떡’ 수준을 넘어서 안하느니만 못한 휴일이 될 것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자영업자, 비정규직 근로자간의 위화감도 문제다. 상대적 박탈감만 더 커질 수 있다. 정부가 이런 세세한 대목까지 생각을 하고 임시공휴일을 결정했다고 보지는 않는다. 더 신중하고 사려깊은 국정운영을 하라는 것이다. 광복 70년을 기념하는 연휴답게 국민들도 이 시간을 소중하고 의미있게 보내야 할 것이다. 재충전의 계기가 되고 이를 바탕으로 나라 경제가 살아나는 전환점이 되도록 해야 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