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전한 눈꺼풀 지방이식, 스트로마 눈지방이식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화가 진행되면 눈 주변의 변화부터 느끼기 시작한다. 그리고 시간이 흐를수록 눈꺼풀이 점점 더 많이 꺼지고 무겁게 느껴지면서 피로감이 더해진다. 작은 변화지만 얼굴의 변화를 크게 느끼게 하고 컨디션에 영향을 주는 등 스트레스가 여간 심한 것이 아니다. 하지만 변화의 부위가 크지 않아 어떤 문제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어떻게 개선해야 할 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어렵다.

푹꺼진 눈은 퀭해 보이면서 나이 들어 보이고, 피곤해 보이게 하는데 일등 공신이다. 이러한 변화는 나이가 들고 노화가 진행되면서 피부는 처지고 지방층이 감소해 볼륨이 줄어들어 눈두덩이가 함몰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젊은 층의 경우에도 그 정도가 다르지만 눈두덩이가 꺼진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 다이어트로 인한 급격한 체중변화, 눈을 비비는 등 잘못된 생활 습관, 유전적 원인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눈꺼풀 함몰은 대부분 지방조직 부족으로 생기게 되지만 이마 근육의 수축으로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눈꺼풀 함몰 또한 그 요인이 다양하므로 원인을 정확히 진단한 후 그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얼굴의 주름, 탄력, 함몰 정도는 나이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데, 특히 눈의 경우 그 변화를 가장 크게 느끼게 하는 부위이다. 관리를 아무리 잘해도 눈이나 목주름을 보면 나이를 가늠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눈 위가 함몰되어 쌍꺼풀 라인이 불규칙하게 되며 하이-폴드(높은 쌍꺼풀)로 쌍꺼풀이 두꺼워 보이거나 때에 따라서는 삼중겹 등 여러 겹의 쌍꺼풀 라인이 생기는 경우 피곤해 보이고 나이가 더 들어 보인다.

이런 눈의 변화가 생기면 보통 쌍꺼풀수술이나 상안검성형 등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은데, 푹꺼진 눈 및 졸린 눈, 여러 겹의 쌍꺼풀 등은 눈 위 지방이식으로 간단히 교정된다. 그리고 쌍꺼풀수술 후 하이-폴드(높은 쌍꺼풀) 또는 여려 겹의 쌍꺼풀로 인해 고민하는 경우도 많은 편인데, 역시 쌍꺼풀재수술보다는 눈지방이식을 적용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경우 쌍꺼풀 라인교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다보면 개선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2차 문제가 발생하여 개선이 더 어려워지기도 한다.

노화로 인해 눈의 지방이 줄어들어 생기는 현상은 건강관리 측면에서도 반드시 교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눈두덩이 지방은 눈을 뜨고 감을 때 부드럽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하게 되는데 눈꺼풀의 지방이 감소하면서 이 때 피부끼리 맞닿아 빡빡하고 불편해서 눈이 피로해지고 이로 인해 전신피로로 이어져 컨디션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함몰되거나 꺼진 부위를 채워주는 눈지방이식을 하게 되면 꺼진눈이 교정되어 미용 적으로 젊어 보이는 것은 물론 눈이 피곤한 증상도 개선된다.

눈 지방이식은 미세지방이식술로 하게 되는데, 이는 2㎜의 가는 관으로 복부나 허벅지에서 지방을 채취한 후 순수 지방만을 분리하여 미세한 주사기를 이용해 함몰 부위에 주입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이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요즘에는 구조적 스트로마 눈지방이식술을 주로 이용한다.

스트로마 눈지방이식술은 가장 입자가 작고 부드러운 안정된 스트로마 세포만을 이용하여 이식하고 고밀도 구조적 지방이식이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스트로마 조직 내에 풍부한 줄기세포가 생착률을 더욱 높이며 영구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어 1회 시술로 안정적인 수술결과를 보이게 된다.

또한 피부의 볼륨감과 함께 피부 두께의 증가, 피부재생으로 눈꺼풀의 볼륨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잔주름의 상태에 따라 어느 정도 소실된다. 그리고 극최소의 입자를 이식함으로 눈지방이식의 부작용으로 고민하게 되는 울퉁불퉁한 눈꺼풀에 대한 걱정이 필요 없이 안전한 눈지방이식이 가능하다.

스트로마 지방조직에는 여러 조직으로 분화 가능한 지방줄기세포(ASC)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일반지방 조직보다 혈관내피 성장인자(VEGF), 혈소판유래 성장인자(PDGF), 스트로마 유래인자(SDF), 아디포넥틴(Adiponectin)등 성장인자가 2~3배 더 함유돼 있어 생착률이 매우 우수하고 피부재생에 지속적인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지방이식성형 권위자이자 국내 최초 눈지방이식센터를 운영 중인 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의 성형외과전문의 김성민 원장은 “눈 부위 지방이식술은 고밀도 지방을 최첨단 기술로 소량씩 촘촘하게 이식해야 얇은 피부에 골고루 자리 잡고 수술의 흔적 없이 매끈하고 자연스러운 눈꺼풀을 만들 수 있다”며, “다른 부위의 지방이식과 달리, 눈 지방이식은 매우 미세한 지방입자를 다루는 섬세한 시술인 만큼 오랜 경험으로 숙련된 눈지방이식전문 의료진을 선택하여야 눈의 비대칭 등의 2차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김원장은 “상담을 해 보면 눈꺼풀이 꺼지기 시작하면서 개선을 하기를 원하지만 방법을 몰라서 이를 개선하는 적절한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눈지방이식의 시기가 너무 늦어지면 눈꺼풀의 자연 유착으로 인해 눈지방이식수술의 적용이 좀 더 까다로워지게 된다. 따라서 개선을 원한다면 시기를 늦추지 말고 가능한 빨리 상담 후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 눈지방이식센터 성형외과전문의 김성민원장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