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46% “한일정상회담 서두를 필요없다”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일본인들의 기대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과 TV 도쿄가 26∼28일 벌인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양국 정상회담을 빨리 열어야 한다는 의견이 45%, 그럴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좀 더 많은 46%였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8월에 발표할 전후 70년 담화에 ‘식민지배나 침략’에 대한 ‘반성’, ‘사죄’ 등의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은 39%, 그럴 필요가 없다는 답변은 38%였다.


다만 아베 정권이 추진 중인 집단자위권 행사 등 안보법제 개편에 대한 반대 의견은 찬성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안보 관련 법을 현재 열리는 정기 국회 중에 제·개정하는 구상에 57%가 반대하고 25%만 찬성했다.

미국 등 일본과 밀접한 국가가 공격당했을 때 이를 일본에 대한 공격과 마찬가지로 간주하고 대신 반격하는 집단자위권 구상에는 56%가 반대하고 26%만 찬성했다.

안보 관련 법안에 대한 일본 정부의 설명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의견은 81%로 충분하다는 답변(8%)을 압도했다.

안보법제 개편이 공감을 얻지 못하는 가운데 아베 내각의 지지율도 동반하락하고 있다.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지난달 조사 때보다 3% 포인트 하락한 47%였다.

닛케이의 여론조사에서 내각 지지율이 50% 밑으로 하락한 것은 작년 12월 제3차 아베 내각 발족 후 처음이다.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제2차 내각이 발족하고 얼마 지나지 않은 2013년 초 76%로 가장 높았다.

이번 조사에서 경기 회복을 체감하고 있다는 의견은 18%에 불과했고 75%가 실감하지 못한다고 반응했다.

이번 조사는 일본 내 유권자 1천407명을 상대로 시도됐으며 이 가운데 약 71.9%인 1011명이 응답했다.


문재연 기자/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