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채권단 관리 유력…그리스의 미래는…
여론조사 47% “채권단案 찬성”…“유로존 잔류 원한다”도 67.8%
상당기간 금융마비 불가피



내달 5일 국민투표를 앞두고 그리스가 유럽연합(EU), 유럽중앙은행(ECB)와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채권단의 관리체제로 들어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리스 일간 카티메리니와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지난 24~26일 카파리서치의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47.2%가 채권단의 방안에 찬성해 이에 반대한 33%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또 유로존 잔류를 원한 이들은 응답자의 67.8%에 달했고 유로존 탈퇴 ‘그렉시트(Grexit)’를 지지한 이들은 25.2%에 불과했다.

현지 주간지 프로토테마의 여론조사에서도 정부가 양보해 채권단과의 합의를 이뤄야 한다는 의견이 57%였고 그렉시트에 찬성한다는 이들은 29%뿐이었다. 야니스 바루파키스 그리스 재무장관도 “(찬성에) 투표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국민투표를 통해 국민들의 의지가 채권단의 안을 수용하는 것으로 모아질 경우 그리스는 구제금융을 지원받고 채권단의 관리체제로 들어간다.

반대로 국민들이 채권단 안을 반대할 경우 정부의 채무불이행(default)은 피할 수 없고 그렉시트라는 수순을 밟게 된다.

하지만 채권단 구제금융 시작은 끝이 아니라 시작일 수 밖에 없다. 당장 국민투표 가결은 부결을 요구하고 있는 현재 치프라스 총리의 실각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고, 이 경우 의회해산과 선거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새로운 정부와 채권단의 협상도 다시 시작해야 하며 최종 협상안에 대한 유로존 정부 및 각 채권기관의 내부 동의 절차도 밟아야 한다.

무스타바 라흐만 유라시아그룹 대표는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FT)에 “국민투표에도 불구하고 협상타결까지는 가야 할 길들이 여러 개 남아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국민투표에서 채권단의 경제개혁안이 받아들여지더라도 현재 집권당인 시리자의 재집권이 가능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시리자가끝까지 연금개혁과 긴축에 반대해 ‘국민편(?)’에 선 만큼 단독 집권은 어렵더라도 연정을 통해 정부를 구성할 가능성이다.

그리스 사태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되면서 그리스 국민과 관광객 주변국들의 피해도 상당할 전망이다. 그리스 국민들은 자본통제로 현금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며, 관광객들은 신용카드 사용이 불안해졌다. 그리스 금융기관 및 기업들과 거래하는 곳들도 금융시스템 마비에 따른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마케도니아는 28일(현지시간) 자국 시중은행들에 그리스에서 돈을 회수하고, 그리스로의 자금 유출을 제한하는 예방책도 내놓았다. 그리스 은행들은 마케도니아 은행 자산의 20%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스는 불가리아, 루마니아, 세르비아, 알바니아 등의 은행 자산도 상당수 갖고 있어 이들 정부도 곧 대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 


문영규 기자/yg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