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기계연-中企 히트파이프 열교환기, 중국기업에 1000만달러 수출
[헤럴드경제=이정아 기자] 한국기계연구원이 개발해 중소기업에 이전한 첨단제품이 중국에 1000만 달러를 받고 수출된다.

16일 기계연구원은 히트파이프 열교환기 생산 전문업체인 유니웰(대표 백구현)이 최근 중국의 한 화학기업과 1000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기계연과 유니웰은 지난 30년 간 기술협력을 벌인 끝에 이 같은 성과를 올렸다.

이 회사가 수출하는 히트파이프 열교환기는 기계연 극한기계연구본부 윤의수 박사팀이 개발한 ‘히트파이프를 이용한 폐열회수 열교환기의 원천설계기술’을 상용화한 것이다.

이 제품은 고온부의 열을 저온부로 보내는 부품으로, 에너지를 전달하거나 부품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에너지 절감 효과가 뛰어나고 조립, 설치, 유지보수가 간편한 게 특징이다.

단가가 낮으면서도 품질은 선진국 제품과 대등하고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맞춤형으로 생산할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기계연은 지난해 유니웰을 기계연 가족 기업으로 선정하고, 이 회사에 관련 기술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윤의수 박사는 “히트파이프 열교환기 상용화를 위해 유니웰과 힘을 모은 결과 중국에 수출하는 성과를 올리게 됐다”며 “앞으로 더 많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d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