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장에서-신동윤]진퇴양난의‘남북경협 옥동자’
“남북 당국간의 갈등으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저희 기업들의 입장이 꽤 난처합니다. 다들 표현은 못 하고 있지만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은 모두 애간장이 새까맣게 타들어가고 있을 겁니다.”

오는 20일 만료되는 개성공단 근로자에 대한 3월분 임금 지급 시한이 채 1주일도 남지 않은 시점에 기자와 통화한 어느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의 하소연이다.

지난해 12월 북측이 노동규정을 일방적으로 개정, 지난 3월 임금부터 기존 70.35달러의 기본금을 5.18% 인상한 74달러로 책정했다고 통보한 데 대해 정부에서는 기업들에 대해 북측에 임금을 지급하지 말라는 공식 지침을 내렸다. 이에 대해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지금껏 큰 동요없이 정부의 지침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문제가 불거진 이후 약 4개월만인 지난 7일 남북이 처음 만나 이번 문제에 대해 논의 했지만, 이 마저도 서로의 입장차만을 확인한 채 헤어지는 데 그치며 기업들의 불안감도 커져만 가는 상황이다.

특히, 북측이 임금 연체에 대해 하루에 0.5%(월 15%)씩 연체료를 받겠다고 한 상황에서 직접적인 타격을 받게 될 기업들의 아우성은 높아지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돌이킬 수 없을 수준의 큰 피해를 입으면서까지 정부만을 믿고 버틴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

이에 대해 개성공단기업협회 고위관계자는 “북측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는 처지인데다 게다가 중국, 동남아 등 해외 생산 기지의 임금 인상폭이 10%가 넘는 등 매우 가파른 것에 비하면 이번에 북측이 통보한 인상폭은 기업들에게는 크게 부담되지 않는 상황으로 충분히 지급할 수 있는 수준이다. 하지만 이번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 줄 것이란 믿음을 바탕으로 지금껏 정부의 지침을 따라왔다”며 “정부에서도 이 같은 믿음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단 시간 내에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협의 속도를 높여줬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이 같은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바람에 맞춰 정부 역시 북측과의 조속한 협상을 통해 ‘남북경협의 옥동자’를 지켜나가는 기업인들이 더이상 피해보지 않을 수 있는 방안을 내놓길 기대해 본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