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하루 한 두차례 변이 없다면 …”
[헤럴드경제]미국의 폭스뉴스가 체중이 늘어나는 이유 5가지를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조지타운 대학교 메디컬 센터 정신의학과의 로버트 히데이야 교수가 꼽은 체중증가 원인으로는 먼저 우울증이 있다. 많은 항우울제가 체중 증가를 유발한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우울하고 그 때문에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2.3kg~6.8kg이 늘어날 것으로 각오해야 한다.

항우울제 외에도 잘못된 처방약을 먹고 있는 지도 확인해야 한다. 피임약, 호르몬 요법제, 스테로이드, 심장병과 고혈압에 먹는 베타차단제, 타목시펜 같은 유방암 약, 일부 류머티스성 관절염약, 일부 편두통 및 역류성 식도염약 등도 잘못 처방된다면 체중증가를 일으킬수 있다.

변비를 포함한 소화 문제도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히데이야 교수는 “이상적으로는, 음식을 먹고 난 지 한 시간 남짓 지나면 변을 보아야 한다”면서 “하지만 하루 한 두 차례 변을 보는 것까지는 건강한 범주에 속한다”고 말했다.

체중 증가는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비타민D, 마그네슘, 철분 등이 부족하면 면역계가 손상되고 신체 에너지 수준이 떨어지져 신진대사 방식이 바뀐다. 히데이야 교수는 “이런 사람은 에너지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카페인, 단 것, 단당류를 섭취할 가능성이 커진다” 면서 “달리기나 운동을 하기에는 체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갖게 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노화 역시 원인 중 하나다. 노마린다 의과대학원의 도미니크 프라댕리드 교수는 “40, 50대가 되면 20대 때만큼 칼로리를 연소하지 못해 음식을 적게 먹고 운동을 더 많이 해야 한다”며 “체중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데는 다이어트보다 운동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