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우엉;배변기능 촉진‘腸 청소’효과 뛰어나...음료·티백으로 즐기는 다이어트 식품
우엉을 아직도 식탁 위 반찬으로만 생각한다면 유행에 뒤떨어진 사람 취급을 받을지도 모른다. 우엉이야말로 요즘 ‘핫’하다는 식재료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엉 반찬을 거들떠보지도 않던 언니들이 너도나도 우엉차를 마시기 시작한지 오래다.

우엉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건강한 몸매 가꾸기에 제격이다. 요즘 음료, 티백 등 다양한 상품으로 변신중인 우엉과 함께 봄맞이 다이어트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변비예방, 부종 제거하는 다이어트 채소

우엉은 국화과의 식물로 뿌리와 땅속줄기를 먹는 근채류에 속한다. 중국,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식용으로 재배해왔으나 우리나라에서 식용으로 재배를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이다.

우엉이 다이어트 채소로 주목받는 것은 무엇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우엉의 식이섬유소는 장을 청소하는 정장작용을 하고 배변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우엉을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거리는 물질인 리그닌은 불용성 식이섬유로 장내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항암작용을 하는 ‘똑똑한 성분’ 중 하나이기도 하다.

우엉에는 식이섬유, 사포닌, 탄닌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혈액을 맑게하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한다. 노화를 예방하는 동시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을 제거하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우엉은 붓기를 빼는 역할도 톡톡히 한다.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은 신장의 기능을 도와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다. 이눌린은 당질의 일종이지만 체내에 흡수되어서 당분으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우엉 껍질에 풍부한 사포닌도 빼놓을 수 없다.

우엉을 껍질째 물에 담그면 물이 거무스름해지는데 이는 사포닌이 녹아들었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다. 뿌리채소인 우엉은 세균이 많은 땅속에서 자리기 때문에 껍질이 세균으로부터 방어를 하는 보호막이 된다. 껍질의 사포닌 성분이 세균과 벌레들의 공격을 막고 상처가 나면 스스로 치유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다만 우엉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차고, 장기능이 안좋아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등에게는 좋지 않다. 따뜻한 성질인 대추와 함께 즐기는 것도 한 방법이다.



▶우엉, 껍질 다 벗기지 마세요

우엉을 고를 때는 겉에 묻은 흙 상태를 살펴보면 도움이 된다. 흙이 지나치게 건조하다면 채취하고 시간이 오래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껍질에 흠이 없고 매끈한 것을 고르되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것이 좋은 우엉이다. 지름이 2cm 이상인 우엉은 질길 수 있으니 주의. 또 굵은 부분을 잡고 흔들었을 때 휘청거리는 것이 싱싱한 우엉이다.

국산과 수입산 우엉 구별법도 알아두면 좋다. 국산 우엉은 표면에 흙이 많이 묻어있고 껍질이 얇아 잘 마르는 반면 수입산은 흙이 별로 안 묻어있고 껍질이 두껍우며 2차근이 거의 없어 매끈한 것이 특징.

찢은 상태에서는 국산은 섬유질이 연하며 부드럽고 단맛이 약하다. 만져봐도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 그러나 수입산은 섬유질이 단단해 깨물어보면 딱딱하고 단맛이 강하다.

우엉 껍질의 좋은 영양분도 섭취하려면, 껍질을 다 벗기지 말고 수세미로 깨끗이 닦거나 칼등으로 얇게 긁어낸 뒤 조리하는 것이 좋다.

껍질을 벗긴 우엉의 갈변을 막으려면 식초물(물 5컵 당 식초 1큰술)이나 쌀뜨물에 담가두면 된다. 변색도 되지 않을 뿐더러 우엉 특유의 떫은맛을 줄일 수도 있다. 연필 깎듯이 썰어서 조리하면 우엉의 거친 섬유소질을 연하게 할 수 있다.

우엉은 조림이나 볶음, 밥에 넣어 먹는 등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데 궁합이 좋은 음식은 돼지고기로 알려져있다. 우엉이 산성식품인 돼지고기를 중화시키며, 돼지고기 특유의 누린내도 우엉의 향이 잡아준다.

우엉을 보관할 때는 건조해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엉은 건조하면 질겨지고 상품가치가 없어진다. 소량의 경우 이틀 정도 햇볕에 말렸다가 신문지에 싸두면 좋다. 냉장고나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2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오연주 기자/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