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국, 대쿠바 금수완화·여행확대 16일 전면시행
[헤럴드경제=인터내셔널섹션]미국 재무부와 상무부가 16일(현지시간)부터 쿠바에 대한 무역 및 금융거래 제한을 완화하고, 여행을 확대하는 조치를 본격 시행한다고 미 주요 언론이 보도했다.

이번 조치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라울 카스트로 쿠바국가평의회 의장이 지난해 12월 17일 역사적인 국교정상화 선언 당시 발표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기는 첫 조치다.

미 정부에 따르면 가족 방문과 공무상 방문, 취재, 전문연구, 교육, 종교, 워크숍 등 공공 활동, 쿠바 국민 지원, 인도적 프로젝트, 민간 연구·교육재단 활동, 수출·입 거래, 특정 수출 거래 등 목적의 12개 분야의 여행 자유화 조치가 16일부터 시행된다. 언론인과 교수, 학자 등은 취재 및 연구활동, 환경보호 등에 필요한 장비도 쿠바에 보낼 수 있다.

또 쿠바에 대한 송금 한도는 분기별 500 달러에서 2000 달러로 상향조정되고, 민간주택 건설 자재, 민간기업용 상품, 농기계 등의 수출도 허용된다.

오바마 대통령이 2013년 12월 10일 남아공 요하네스버그에서 있었던 넬슨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 장례식장에서 라울 카스트로 쿠바 대통령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미국과 쿠바는 그로부터 약 1년 뒤인 2014년 12월18일 양국간 국교정상화를 선언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쿠바를 방문하는 미 여행객은 100 달러 한도 내의 쿠바산 술과 담배를 포함해 총 400 달러 상당의 쿠바 물품을 반입할 수 있다. 쿠바에서 미국의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도 쓸 수 있게 되며 쿠바 방문기간에는 돈도 제한 없이 쓸 수 있다.

이와 함께 미국 통신사업자 등이 쿠바에 통신기기나 관련 서비스, 인프라 등을 수출하거나 설치하는 것은 물론 미국 기관의 쿠바 금융기관 내 계좌 개설도 가능해진다.

인도적 프로젝트에 대한 송금 제한도 해제돼 쿠바계 미국인들은 쿠바 입국 시 최대 1만 달러까지 현금을 소지할 수 있다.

제이컵 루 재무장관은 지난 15일 이러한 조치를 발표하는 성명에서 “이번 조치로 미국은 쿠바 국민의 정치·경제적 자유를 신장할 수 있는 새 정책으로 대체하는 데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고 말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번 조치가 미국과 쿠바 국민 간 관계개선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이번 조치는 양국 관계 정상화 선언 이후 쿠바가 미국이 요구해온 정치범 53명 전원의 석방을 마무리한 직후 나온 것이다.

이로써 미국과 쿠바가 단교 50여 년 만에 추진하는 관계 복원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미국이 쿠바와 외교 관계를 단절한 것은 1959년 1월 피델 카스트로가 혁명을 통해 공산당 정부를 수립한지 2년 만인 1961년 1월이다.

미국은 현재 쿠바 수도 아바나에 대사관을 재개설하고, 쿠바를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로베르타 제이콥슨 국무부 서반구 담당 차관보가 이끄는 미국 대표단은 오는 21∼22일 아바나를 방문해 대사관 재개설 등 구체적인 외교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첫 협의에 들어간다.

sp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