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가과학기술지식포털, 확 바뀐다
〔헤럴드경제〕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장관 최양희)는 이달부터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이하 NTIS)를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해 서비스한다고 15일 밝혔다.

NTIS는 17개 부처ㆍ청과 연계를 통해 연구과제, 인력, 시설ㆍ장비, 성과 등 국가연구개발정보를 제공하는 지식포털사이트(www.ntis.go.kr)다.

미래부는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개인과 이용자 그룹별로 맞춤 메뉴를 제공하며 이용자가 쉽게 사용하도록 탈바꿈한다고 밝혔다. 디자인을 산뜻하게 바꾸고, 직관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메뉴와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 과학기술통계 서비스의 시각화 기능을 개선하고 이용자 스스로 정보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강화했다. 과학기술통계서비스에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 등 해외발간통계를 대상으로 이용자의 행동패턴에 따른 시각화 기능을 개선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새롭게 제공되는 연구생태계맵 서비스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원하는 분야를 선택해 관심 분야의 국가연구개발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고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이슈로 보는 R&D’ 서비스에서는 관심 분야를 기반으로 과제, 성과, 연구시설·장비, 기술산업 등 정보를 가공해 꾸러미 형태로 제공한다.

미래부 배태민 성과평가국장은 “이번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개편은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를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전환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올해는 정부3.0의 개방·협력 정책에 맞춰 국가연구개발정보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