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표적인 스트레스성 질환, 구안와사

치료 시기 놓치면 심한 후유증과 재발로 이어져
 

강서구에 거주하는 최모(28)씨는 며칠 전 아침 정신 없이 출근준비를 마치고 아침식사를 하던 중 깜짝 놀랐다. 얼굴 한쪽의 감각이 무뎌지고 음식의 맛이 제대로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놀란 마음에 근처 한의원을 찾은 최씨는 구안와사 진단을 받았고, 적어도 한달 정도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의사의 말을 듣게 되었다.

과거에는 구안와사가 면역력이 약한 임산부나 연령대가 있는 노년층에게 자주 발병하는 질환이었지만 최근 들어 이씨처럼 20~30대 젊은 층에서도 구안와사를 호소하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년 구안와사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바쁜 일상 속 불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인한 체력저하와 면역력 감소, 과다한 업무나 학업, 취업 등의 문제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가 구안와사의 발병 연령범위가 넓어지고 유병 인구가 증가하는 주 원인으로 보고 있다.

구안와사는 일단 증상이 한번 나타나면 3주간은 증상이 계속 심해지게 된다. 치료를 일찍 시작하여도 3주간은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오히려 진행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3주를 기점으로 안면마비의 증상은 서서히 호전되기 시작한다.

구안와사 치료, 중요한 것은 첫 치료의 시기

일반적으로 구안와사에 걸렸을 때 먼저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안면신경이 위치한 귀 뒤쪽의 통증이다. 심할 경우에는 목의 통증까지 느껴질 수 있다. 이 후에는 얼굴 한 쪽이 마비되고, 마비된 쪽의 이마에 주름을 잡기가 어려워지고, 눈이 완전히 감기가 힘들고 눈동자가 위를 향하는 경우도 있다. 입이 아래로 처지면서 음식이 옆으로 새거나, 미각을 부분적으로 상실하고, 청각 과민, 눈 건조, 침 분비 이상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구안와사의 증상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증상은 더욱 심해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첫 치료가 늦을수록 치유 기간이 크게 달라지게 되고 치료 후에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 또한 심각할 수 있다. 따라서 구안와사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곧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구안와사 치료법 한방치료

오래 전부터 알려진 질환인 만큼 한방치료를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것이 구안와사이다. 강서구 안면마비 치료 경희소나무한의원 김경태 대표원장은 “구안와사는 각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한약처방으로 몸 속의 근본원인을 치료하고, 다양한 외치적인 치료법으로 경직된 안면근육을 풀어주고 손상된 신경의 재생을 촉진시킴으로써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한의원에서는 손상된 신경을 재생시키기 위한 봉독약침과 마비된 근육을 풀어주고 안면신경 재생을 돕는 침과 뜸, 부항치료, 그리고 고주파를 이용해 안면 근육 운동을 촉진하는 심부온열마사지를 통해 구안와사를 치료하고 있으며, 안면근 위축이나 안면근육 경련, 연합운동을 유발하는 구안와사후유증이 나타날 경우에는 한방성형으로도 자주 이용되는 매선침과 정안침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한번 찾아오면 최소 3주 이상의 치료기간이 소요되고 후유증이나 재발의 가능성도 매우 높은데다가, 증상 자체가 큰 스트레스의 요인이 될 수 있는 질환인 구안와사는 애초에 걸리지 않도록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한 체력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