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아마존 앱’ 삭제…‘약관개정’까지

[헤럴드경제] 아마존이 안드로이드 앱에 자체 앱스토어 메뉴를 내장하면서 구글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검색에서 아마존 안드로이드 앱을 삭제해 버리는 초강경 대응에 나섰다. 구글 외의 앱 배포 플랫폼을 사용하거나 마켓이 구글 플레이를 통해 영업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관측된다.

12일(현지시간) 독일 카시스와 미국 테크크런치ㆍ안드로이드 폴리스 정보기술(IT) 전문매체들에 따르면 아마존은 올해 9월 아마존 안드로이드 앱을 업데이트하면서 이 앱 내의 하위 메뉴에 아마존 앱스토어를 내장했다.

또 업데이트한 아마존 안드로이드 앱을 ‘앱과 게임’ 분야에 올렸다.

이는 구글 개발자 배포 약관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앱 배포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앱을 올려서는 안 된다”고 되어 있던 허점을 이용한 셈이다.


아마존 측은 아마존 안드로이드 앱이 하위 메뉴로 아마존 앱스토어를 내장하고 있을 경우엔 앱 배포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앱 배포가 ‘주된 목적’이 아니므로 괜찮다는 논리다.

그러나 구글은 몇 주 뒤인 9월 25일 약관을 개정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바깥에서 안드로이드 기기용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게임의 배포가 가능하도록 하는 앱”을 금지 대상에 포함시켰다.

이어 아마존 안드로이드 앱을 구글 플레이 검색에서 삭제해 버렸다.

이에 따라 아마존은 아마존 앱스토어 기능이 없는 ‘아마존 쇼핑’이라는 새 앱을 따로 만들어 구글 플레이 검색에 새로 등록했다.

한편 기존의 안드로이드용 아마존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검색에서 삭제되기는 했으나,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는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