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갑작스러운 추위에 생긴 코 막힘 증상, ‘비중격만곡증’일 수 있어 주의

코의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하기 때문에 비중격교정술과 같은 수술치료 필요

 
몇 주 전만 하더라도 산책하며 걸어 다니기 좋은 완연한 가을의 날씨였다.

하지만 예년과 같이 수능을 앞두고 날씨는 변덕을 부렸고 갑작스러운 추위를 몰고 왔다. 그로 인하여 길거리를 거닐다 보면, 두툼한 겨울 옷을 입은 사람이나 따뜻한 목도리를 한 사람들처럼 한 겨울 옷 차림을 쉽게 볼 수가 있게 되었다.

최근 이러한 갑작스러운 추위로 인하여 코 감기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급격하게 늘어났는데, 이럴 때마다 나타나는 만성적인 코 막힘 증상은 단순한 코감기의 증상이 아닐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감기로 인해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고 약을 처방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코 막힘 증상을 대표적으로 가지고 있는 코 질환인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 볼 필요도 있다.

코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는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하면 생소하게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 이 질환의 경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염이나 축농증과 같은 코 질환에 포함되는 3대 코 질환이다.

여의도 비중격만곡증 치료 닥터킴이비인후과 김용오 원장은 “비중격만곡증의 경우 염증이나 농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코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서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코가 성장을 할 때 비중격을 이루는 뼈가 외비의 성장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어 비중격이 외비에 밀려 곧게 뻗지 못하고 비강, 즉 코 안에서 휘게 되기 때문입니다”라고 비중격만곡증에 대해 설명했다.

비중격만곡증의 경우 다른 코 질환과는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질환을 쉽게 알아채지 못한 채 살아가며 질환 자체를 감기나 축농증, 비염 등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비중격만곡증을 알아채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고 한다. 만성적인 코 막힘 증상이 있거나 이를 치료하더라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그리고 거울로 코를 보았을 때 코 뼈가 휘어져 보인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하고 바로 전문의의 상담과 함께 적절한 치료를 동반해야 한다.

비중격만곡증을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 비중격교정술

그렇다면, 비중격만곡증은 어떻게 치료를 해주어야 할까?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약물로는 치료하기 힘들고 수술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비중격교정술과 같은 수술적인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

비중격교정술은 비중격만곡증의 효과적인 수술치료방법으로, 코 외부가 아닌 내부를 절개하여 수술이 진행되어 겉으로는 붓거나 상처가 남지 않는다. 또한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나 수면마취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어 마취에 대한 부담감이나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치료이다.

만성적인 코 막힘 증상을 유발하는 비중격만곡증, 평소 코 건강에 관심을 갖고 증상이 지속되면 바로 병원을 찾아서 효과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숨쉬기 편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최선의 선택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