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모럴헤저드 종합판’ 모뉴엘의 수상한 행보
해외법인 부실화 · 회계조작 조짐 불구…정부 보조금 · 70억 먹튀 배당까지 챙겨


잠적한 모뉴엘 최대주주 박홍석 대표의 도덕적 해이 정황 증거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해외법인의 부실화와 회계조작 조짐을 충분히 포착할 수 있었던 시기에 수 십 억원의 정부 보조금도 받아냈다. 또 회계조작으로 배당가능 이익을 만들어 70억원 가까운 현금으로 챙겼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모뉴엘은 2012년 한국산업기술평관리원 등과 ‘모바일융합기술개발’ 등의 협약서에 의해 정부보조금 3억5700만원을 수령했다. 또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제주 이전 수도권기업에 대한 설비투자보조금’ 지원으로 상환의무가 없는 정부보조금 29억1100만원을 받았다. 모뉴엘 제주사옥은 결국 영업으로 번 돈이 아니라 매출 부풀리기로 금융권에서 차입한 돈으로 지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금융권 돈 끌어와 사옥 지으면서 정부 보조금까지 챙긴 모양새다. 그런데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할 당시 기준이 된 것은 모뉴엘의 2011년 재무제표다. 당시에도 매출과 이익성장은 뚜렷했지만,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영업이익간 괴리는 상당했다. 장부상 표시된 이익과 실제 회사가 번 돈 간 차이가 커 실적 부풀리기를 의심할 만 했다. 2010년 영업이익은 249억원인데, 영업활동현금흐름은 -33억원이고, 2011년에도 장부상 388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지만, 영업으로 회사에 들어온 돈은 129억원에 불과했다. 특히 모뉴엘선전트레이딩, 모듀엘USA, 모유엘제팬 등 해외법인들은 국내 본사의 영업흑자 행진에도 불구하고 2011년부터 줄곧 적자다. 이 덕분에 2013년말 기준으로 모뉴엘의 해외법인 지분 취득원가는 230여억원에 달하지만, 장부가는 채 80억원이 안된다. 정부보조금이 지급되던 시기 이미 모뉴엘의 분식이 진행됐던 것으로 의심할 수 있다. 만약 그랬다면 기업에 대한 평가도 없이 혈세를 낭비한 게 된다. 

홍길용 기자/ky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