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몸이 뻣뻣해지는 증상, 류마티스관절염을 의심

다양한 한방치료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송파구에 살고 취업 준비생 박모씨(28)는 평소 컨디션이나 날씨에 따라 근육통 또는 관절에 통증이 오는 증상이 잦게 일어나는 편이였다. 아직 젊은 나이에 관절염이 올 리가 없다고 얘기하는 주변에 말을 믿고 종종 일어나는 근육통에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침 일어난 박모씨는 손가락 마디가 뻣뻣하게 굳어지고 한참을 손을 움직이지 못했다. 놀란 박씨는 움직임이 좋아지자마자 바로 병원에 찾아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인 조조강직 이라는 진단을 듣게 되었다.

이처럼 가끔씩 근육통이나 관절염을 느끼는 것은 최근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흔하게 일어나는 가벼운 증상이다. 그러나 조조강직 같이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나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있는 경우 관절이 뻣뻣해 지거나 움직임이 힘든 증상이 있다면 류마티스관절염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이 질환은 우리 몸을 보호하고 외부로부터 침입한 해로운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공격해야 하는 면역체계가 이상이 생겨 오히려 자신의 관절, 장기 등을 공격해 파괴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여러 부위에 관절염이 한번에 나타난다.

또한 유전을 비롯하여 비타민 D부족, 스트레스와 호르몬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최근에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같은 좋지 않은 식습관이나 수면습관 등의 생활습관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으로는 조조강직 증상 외에도 식욕저하, 이유 없는 피로감등 일상생활에서의 모호한 증상을 시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AIR프로그램의 필요성

강남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이지스한의원 이명기 원장은 “염증이 지속되면 활막 조직들이 점차 자라나면서 뼈와 연골을 파고들어 관절의 모양이 변형되고 관절을 움직이는데 장애가 발생합니다. 관절 이외에도 심장, 폐, 눈, 신경, 간 등의 전신 침범이 발생할 수 있으며 관절 외 증상이 있는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전반적인 사망률이 5배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며 “때문에 초기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치료 받는 것이 좋은데 류마티스관절염 같은 자가면역질환은 면역계를 정상화 시키고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한 치료법에는 AIR프로그램이 있습니다”고 전했다.

AIR프로그램은 인체의 기혈을 상승시키기 위한 환자의 상태와 체질을 고려하여 만든 맞춤 한약처방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침, 뜸과 같은 전통적인 방법과 자연상태의 약물을 추출, 정제하여 인체 경혈자리에 주입하여 면역력을 상승시켜 염증반응을 완화하고 세포의 재생을 활성화 시키는 면역약침요법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한방 치료법을 적절히 응용하여 면역계를 정상화 시키고 명상호흡법과 생식요법으로 신체의 건강뿐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과 면역력을 회복시켜 류마티스관절염을 치료한다.

류마티스관절염의 큰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도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 충분한 수면을 통해 피로감을 줄여주고 가급적 스트레스를 줄이며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