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불필요한 통증과 시간 줄인 부분 교정치료, 치과 방문횟수도 줄어

대구에 거주하는 대학생 이수지씨(여, 22세)는 요즘 깊은 고민에 빠졌다. 어렸을 때부터 콤플렉스로 생각해 왔던 돌출입이 취업에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생긴 것이다. 크고 똘망똘망한 눈과 오똑한 콧날을 지녀 ‘예쁜 얼굴’이라는 말은 자주 듣지만, 웃을 때마다 앞으로 튀어나온 치아가 남들에게 보일까 손으로 가려야만 했다.

돌출입 교정을 받을까 생각해 봤지만, 교정이 완료되기까지 긴 시간과 많은 비용이 든다는 부담감과 교정기간동안 치아에 부착된 교정기가 보기에 좋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다. 게다가 성인이 되어서야 하는 교정이 늦은 것은 아닐까 하는 고민을 거듭하다가 치과를 찾았다.

그러나 진단을 받아본 후 수지씨는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교정을 결심할 수 있게 됐다. 수지씨의 돌출입은 단순히 앞니만 교정을 하면 되고, 이 경우 시간과 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것이었다.

 


수지씨를 진료했던 대구 디에르치과 정희준 원장은 “수지씨는 앞니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돌출된 치아를 발치 없이 빠르게 교정할 수 있는 앞니부분교정 치료를 받았다”며 “앞니 치아의 부정교합과 돌출을 개선할 수 있는 앞니 부분 교정은 특정 치아만을 교정하고 싶거나 발치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환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돌출입 교정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돌출의 원인, 정도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치아가 돌출된 경우라면 치아교정만으로도 돌출입을 교정할 수 있다.

이렇게 돌출된 앞니만을 교정할 경우 교정시간을 3개월~6개월 정도로 대폭 단축시킬 수 있다. 앞니 부분교정이란 말 그대로 모든 치아에 전체적으로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것이 아니라, 앞니 부분에만 장치를 부착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일반 교정 장치에서 쓰이는 고무줄이나 철사대신 뚜껑을 이용하여 여닫는 방식으로 겉으로는 보이지 않게 붙일 수 있어 심미적이며, 기존 교정장치에 비해 크기가 작기 때문에 불편함이 적다.

특히 어금니 부분에 장치를 부착하지 않기 때문에 입 안에서 거슬리는 느낌이나 통증이 적고 관리가 편하다. 교정 기간이 짧으므로 치과 방문횟수도 적지만 일반 교정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다.

정희준 원장은 “다만 덧니가 심하거나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시술이 불가능할 수 있어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아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뒤 시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치아의 기능뿐만 아니라 미적 감각을 살리기 위해 치아교정을 결심한 환자라면 꼼꼼한 사전 진단과 상담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