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전 이외의 공공기관 인력 충원 사실상 막혀
[헤럴드경제 = 하남현 기자] 정부가 안전 이외의 공공기관 인력 충원을 최대한 통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공공기관 정상화 기조 속에 공기업들의 예산과 인력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세월호 참사이후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안전 관련 인력은 현실화한다. 안전 분야 외의 인력 충원은 사실상 불가능해진 셈이다.

21일 기획재정부와 공공기관에 따르면 정부와 공공기관들은 내년도 공공기관 인력 및 예산 운영에 대한 협의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안전 부문 이외의 공공기관의 인력 충원 요구는 거의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인력을 늘리려면 기재부의 승인이 필요한데 필요 인력 증원 요청이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라며 “그마나 안전 관련 인력의 경우 어느정도 증원이 가능한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부터 공공기관 정상화 방안이 지속되며 부채를 감축하고 임금 및 각종 복지 혜택을 줄여나가고 있는 가운데 인력역시 증원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정부가 각 공공기관의 방만한 인력 운용에도 매스를 가하는 모습이다.

실제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생산성 향상이 뒤따르지 않는 공공기관 개혁은 의미가 없다”며 “예산낭비, 인력 배치 등 조직ㆍ인사 모든 부분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며 산하 공공기관들에 유휴 인력 최소화 및 현장 중심 인력 배치 등을 주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안전 관련 부문은 예외다. 세월호 사고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진 상황에서 정부역시 공공기관의 안전 기능을 높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향후 공공기관의 인력 및 예산 확충은 안전 분야에 한해서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 관계자는 “공공기관의 안전 관련 예산 및 인력 점검을 통해 안전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airins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