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폭염에 채소값 ↑…대형마트에 벌써 ‘고랭지 채소’?
[헤럴드경제=한석희 기자]예년 보다 빨리 여름철 폭염이 이어지면서 채소 값이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풍년의 역설’에 고전을 면치 못했던 채소값에 볕들날이 온 것. 이에따라 대형마트엔 예년보다 2주 가량 빨리 고랭지 채소가 등장하는 등 채소가 일희일비가 계속되고 있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 따르면 이달 들어(17일 현재 기준) 가락시장의 채소 평균 도매가격은 지난 6월 대비 ‘브로콜리(8kg/상자)’가 20%, ‘적상추(4kg/상자)’가 25%, ‘백다다기 오이(50개)’가 33% 가량 올랐다. ‘배추(10kg/망)’ 역시 35%, ‘시금치(4kg/상자)’는 무려 58% 가량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 경기 인근의 시설 채소 농가들의 경우 높은 기온으로 인해 채소들의 작황이 부진하고, 심한 곳은 채소들이 더위에 녹아 내리는 등 생산량이 급감해 공급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실제 기상청에 따르면 이달 상순(7월 1일~10일) 서울지역의 평균 기온은 평년 대비 2.2℃ 높은 26.2℃였으며, 낮 최고 기온은 3℃ 가량 높았고, 30℃가 넘는 무더운 날도 6일이나 되는 등 폭염이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황이 이렇자 예년 같으면 8월 초에나 대형마트에서 볼 수 있었던 고랭지 채소들이 올해는 2주 가량 빠른 7월부터 선을 보이고 있다.

고랭지 채소의 경우 해발 500m 이상의 평균 기온이 3℃ 가량 낮고, 일교차가 큰 곳에서 자라 폭염의 영향이 적고 품질이 우수한 반면, 가격이 10% 가량 비싸기 때문에 그간 대형마트에서는 8월 혹서기에 주로 취급을 해왔다.

하지만 올해엔 이른 여름부터 무더위가 일찍 찾아온 데다 7월 들어 폭염이 기승을 부리며 채소가격이 가파르게 오르자,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생긴 고랭지 채소가 조기에 등장한 것이다.

롯데마트는 이미 지난 17일부터 강원도 평창, 진부 등 고랭지의 ‘브로콜리’, ‘오이’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일주일간은 전점에서 ‘고랭지 채소 특별전’을 진행해 고랭지 채소를 시세 대비 최대 30% 가량 저렴하게 판매할 예정이다.


대표적인 품목으로 ‘고랭지 포기상추(150g/봉)는 1600원에, ‘고랭지 양배추(1통)’ 2000원, ‘고랭지 오이(4개)’를 2200원에 판매하고, ‘고랭지 브로콜리(2입/봉)’는 2800원에, ‘고랭지 배추(3입/망)’는 6900원에 판매한다.

백승훈 롯데마트 채소MD(상품기획자)는 “7월 때이른 폭염으로 채소류 공급이 예년보다 줄면서 가격이 가파르게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며 “소비자 가계부담 해소와 물가 안정을 위해, 고랭지 채소를 조기에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hanimom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