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융 신뢰가 생명 “기본으로 돌아가자” 3-①> 은행권 “신뢰추락 더이상 안된다”…내부통제ㆍ정보보안 대폭 강화
[헤럴드경제=신소연 기자]요즘 은행권이 느끼는 위기감은 상상을 초월한다. 저금리 기조로 수익성이 갈수록 떨어지는데다 잇따른 대형 금융사고로 고객 신뢰까지 잃을 위험에 처해있기 때문이다. 금융업의 최대 밑천이 ‘신뢰’라는 점을 감안하면 참담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에 은행권은 ‘고객 신뢰’라는 고토(古土)를 회복하고자 전방위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최근 금융권 비리의 핵심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바로 느슨한 내부통제다. 내부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직원들이 비리 유혹에 쉽게 빠질 수 있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에 시중은행들은 강력한 내부통제 강화 시스템을 도입해 비리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한다.

농협은행은 창구 직원이 자신의 단말기에서 본인 계좌를 이용한 자기거래를 원천 봉쇄했다. 본인 명의의 자유로운 금융거래를 막아 금융사고를 예방하겠다는 것이다. 창구 직원들은 자기 단말기에서는 자신의 명의로 통장을 신규로 발급받거나 입ㆍ출금, 통장해지, 신규대출, 전자금융 등 16개 금융거래를 할 수 없게 됐다.

농협은 또 은행업무 경험이 있는 퇴직자를 채용해 지점감사 업무를 전담하는 순회감사자 361명을 전국 영업점에 확대 배치했다. 이들은 담당 권역의 영업점을 돌며 상시 감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 내부통제협의회 의장을 준법감시인에서 은행장으로 격상해 협의회 운영을 강화하고, 사고예방 가이드북을 발간해 전국 영업점의 사무소장 및 감사 책임자에게 배포했다.


신한은행은 최근 상시감사역이 고위험 거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상시감사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 내부신고제도를 활성화하려고 모바일 앱(App)을 통해서도 내부 비리를 신고할 수 있는 ‘신한지킴이’ 제도를 운영 중이다. 영업점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올 상반기 중 전 영업점을 상대로 임시 점검을 하는 한편 영업점의 허위ㆍ과장 광고 여부, 불완전판매 여부 등을 사후 점검하는 감사를 전 영업점 대상으로 연 1회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은행권은 내부통제와 함께 고객정보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시행 중이다.

우리은행은 올해부터 영업점 성과평가인 KPI 항목에 정보기술(IT) 보안 항목을 신설했다. 고객정보 보호는 일선 직원부터 시작돼야 한다는 인식하에 KPI에 IT보안을 포함시킨 것이다. 따라서 업무 처리 과정에서 고객정보 보호와 관련해 소홀한 부분이 있었다면 성과평가를 제대로 받을 수 없게 됐다. 기존의 윤리경영 항목에도 고객정보보호 점수를 신설하고 배점을 강화했다. 이 역시 고객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하나은행은 모든 내부 전산시스템에 접근할 때 보안시스템을 거치도록 하는 등 보안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시스템에 접근할 때는 아이디 비밀번호 외에 내부 직원에게만 지급되는 모바일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를 넣도록 해 접근을 통제하고 있다. 또 업무ㆍ보안ㆍ네트워크 등 3대 시스템 계정에 ‘1일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등 비밀번호 노출을 최소화했다.

하나은행은 또 자체적으로 인터넷과 업무 컴퓨터 간 망분리를 완료했고, 올 상반기 중에는 전자금융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전자금융이상징후시스템(FDS)을 구축할 방침이다.

carri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