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감원, 동양사태 불완전 판매 재검사 나선다.
[헤럴드경제=권남근 기자]금융감독원이 동양사태와 관련, 불완전판매에 대한 재검사에 나선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동양증권이 계열사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불완전판매가 있었다고 제기된 분쟁조정신청 건들에 대해 1차 검사를 마치고 분쟁조정국에 검사 결과를 넘겼다.

동양사태와 관련해 현재 접수된 분쟁조정 건은 모두 2만1500여건이다. 금감원은 분쟁조정신청 건에 대해 녹취를 모두 들었고 동양증권과 이 증권사 직원들의 해명을 들었다. 하지만 1차 검사 종료 이후에도 불완전판매 소지가 있을만한 신청 건이 더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재검사에 나서기로 했다. 금감원은 1차 검사에서 완전판매로 분류됐지만, 불완전판매 여지가 있는 건들에 대해 앞으로 2∼3주 동안 집중 검사에 나설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조금이라도 억울한 사람이 나오지 않도록 녹취를 다시 세심하게 들여다볼 것”이라며 “추가로 점검에 나서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말까지 검사를 모두 마치고 법원의 동양 계열사 회생계획안 인가를 지켜보며 분쟁조정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었다. 금감원의 불완전판매 검사가 5월까지 늦춰지고 동양레저의 회생계획안 인가가 지연됨에 따라 금감원의 분쟁조정 결정으로 피해자에게 배상이 이뤄지려면 시간이 다소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동양 계열사들이 신청한 회생계획안을 법원이 인가해야 금감원은 분쟁조정위원회를 열어 불완전판매에 따른 배상비율을 결정할 수 있다. 법원은 동양, 동양네트웍스, 동양시멘트, 동양인터내셔널의 회생계획안을 인가했지만 아직 동양레저 회생계획안은 인가하지 않았다. 금감원은 동양레저 회생계획안 인가가 늦어질 경우 동양 등 다른 4개 계열사에 대한 분쟁조정작업을 우선 별도로 진행할 계획이다.

happyda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