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KG제로인, 정성평가 포함한 리서치등급 공개
[헤럴드경제=양대근 기자] 펀드평가사 KG제로인은 앞으로 정성적 요소와 평가 요소를 함께 고려하는 ‘리서치등급(Research Ration)’을 개발하고 11일 ‘2014 대한민국 펀드어워즈’ 행사에서 이를 공개했다.

새로운 평가등급인 리서치등급은 운용사의 현재시점에서 운용능력과 특성 등을 함께 고려하게 된다. 기존의 성과등급(Performance Rating)으로 운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사후적인 수익률과 사후적인 위험만을 고려해 왔다.

이와 함께 과거의 성과에는 인력이동이나 경영권 변동 등이 적시에 반영되지 않지만 이번 정성평가에서는 ▷운용인력 ▷운용프로세스 ▷경영상태의 변화 등이 반영된다.

정성평가는 반기단위로 주식형 운용사, 채권형 운용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펀드매니저에 대한 인터뷰와 관련자료 분석, 시장정보 등을 통해 수집되고 평가된다. 전체 운용사에 대한 정성평가 등급은 공개되지 않지만 등급이 높은 상위운용사에 대한 정보만 펀드닥터(www.Funddoctor.co.kr)에서 볼 수 있다. 정성평가등급은 AAA에서 C까지 8등급으로 나뉜다.

리서치등급에는 운용의 수익률과 위험을 나타내는 표준편차뿐만 아니라 수익성, 원금보존성, 비용효율성 등으로 세분화해 반영키로 했다.

KG제로인 측은 리서치등급이 펀드의 미래성과 예측력에서 과거성과만을 반영한 성과등급보다 뛰어난 결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했다.

신중철 KG제로인 리서치센터장은 “리서치등급은 과거 수익률과 위험만을 고려한 성과등급보다 미래 예측력이 우수한 미래지향적인 평가”라며 “펀드를 선정하거나 이미 투자하고 있는 펀드를 모니터링 하는데 중요한 정보로 펀드 투자자가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리서치등급은 오는 4월 영업을 시작하는 펀드온라인코리아(www.fundsupermarket.co.kr)를 통해 개인투자자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