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LH 등 부채감축안 ‘조건부승인’ 5개 기관…내놓을 수 있는 추가 대책은?
[헤럴드경제=안상미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수자원공사, 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 석탄공사 등 5개 공공기관은 다음달 말까지 부채감축안을 다시 제출해야 한다. 공공요금 인상안은 일단 보류된 만큼 부채 추가 감축을 위한 핵심 사업 구조조정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기획재정부는 제4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38개 중점관리 대상 공공기관 부채감축 계획과 방만경영 정상화 이행계획을 확정했다.

계획대로 추진되면 18개 기관의 부채 규모는 2017년까지 중장기 계획(85조5000억원) 대비 50% 가량 줄어든 43조5000억원으로 억제되고, 부채비율도 2012년 320%에서 259%로 낮아지게 된다.

문제는 부채감축 계획이 ‘미흡’하다는 판정을 받은 5개 공공기관이다. 자산은 팔아치우고, 일부 사업은 유보하겠다는 자구책에도 재무구조 건전성이 기준에 못 미쳤다.

LH는 사업구조조정과 자산매각을 통해 2017년까지 부채 규모를 중장기계획 대비 16조5000억원(66.4%)을 감축하겠다고 계획안을 냈다. 당초 대비로는 많이 줄었지만 계획대로 실행한다고 해도 이자보상배율은 0.7%배로 영업이익으로 이자 내기도 힘든 상태가 지속된다. 2017년 예상 부채비율 역시 377%로 정부가 제시한 기준 200%를 크게 웃돈다.

수자원공사 역시 신규투자 최소화와 경상경비 절감 등 자구노력을 통해 부채를 1조7000억원을 줄이겠다고 했지만 이자보상배율은 여전히 1을 밑돌게 된다. 철도공사 역시 2017년 이자보상배율은 0.2로 개선되는데 그치고, 부채비율 역시 227%에 달한다.

부채를 줄이기 위한 추가 보완 계획의 제출시한은 다음달 말이다. 공공요금 인상에 대해서는 정부가 일단 보류 의사를 밝힌만큼 기관들 입장에서는 더 강력한 자구책을 찾아야 한다.

공운위는 LH에 건설 같은 비효율적 사업 철수를, 수자원공사에 대해서는 사업구조 개편과 해외사업조정을, 철도공사ㆍ철도시설공단에는 고비용구조 개선방안을 제출하라고 권고했다.

석탄공사에 대해서는 정부도 뾰족한 대책이 없다는 분위기다. 사업자체가 적자가 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기재부 관계자는 “석탄공사는 어려운 숙제”라며 “이번 기회에 과감한 근본적 대책 마련해야 할거 같은데 고민이 많다”고 토로했다.

hu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