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영동지역 눈 피해 정부차원 대책 필요
강원과 경북 동해안, 일부 산간지역이 폭설로 큰 고통을 받고 있다. 지난 주말부터 엿새 동안 이 지역에는 곳에 따라 최고 160㎝의 적설량을 기록하는 등 엄청난 눈이 쏟아졌다. 이로 인한 피해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주요 도로가 통제되고 교통과 전기가 끊기는 등 영동 지역의 도시는 사실상 기능이 마비된 상태다. 일부 지역은 노선 버스가 운행되지 않아 아예 고립됐다고 한다. 비닐하우스 등 농업 시설물이 쌓인 눈 무게를 이기지 못해 주저앉는 등 경제적 손실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강원도와 피해 시군 등 해당 지자체들은 연일 복구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제설 장비와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비상근무령이 내린 지역 공무원은 물론 군 장병과 경찰, 주민들까지 총동원해도 최소한의 통행로 확보조차 힘겨운 모습이다. 그러니 지원의 손길이 닿지 않는 이면도로와 외곽지역은 오죽하겠는가. 게다가 일시 주춤하던 눈발이 주말까지 다시 계속된다고 기상대가 예보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기온마저 큰 폭 떨어진다고 한다. 그야말로 불가항력의 상황이 아닐 수 없다.

‘강원도의 힘’으로는 재난을 극복하기는 아무래도 역부족이다. 그렇다면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우선 피해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100년 만의 폭설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던 2011년 당시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라면 정부가 적극성을 보여야 한다. 소방방재청장이 아니라 적어도 국무총리가 현장을 다녀오고 눈으로 직접 피해를 확인한 뒤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당장 급한 것은 장비와 인력이다. 방재당국은 피해 지역 외 지자체가 보유한 제설 장비를 피해 현장으로 속히 보낼 수 있도록 행정력을 발동해야 한다.

눈 비 태풍 등 자연재해는 인력으로 비켜가기는 어렵다. 하지만 단단히 준비하고 발빠르게 대처하면 피해는 얼마든지 줄일 수 있다. 더욱이 기상예보 장비와 기술의 발달로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눈이 많은 지역은 겨울이 닥치기 전에 각종 시설물을 점검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 특히 농가들이 많은 피해를 입는 것은 평소 시설물 관리에 소홀한 탓이 크다. 비용이 들더라도 웬만한 눈에도 견딜 수 있는 규격 자재로 축사와 비닐하우스 등의 보강 작업을 미리 해두면 피해는 한결 줄어든다. 도시지역민들도 내 집 앞 눈은 내가 치운다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인력과 장비를 아무리 많이 투입해도 골목길까지 치워줄 수는 없는 일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