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올해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속도낸다
[헤럴드경제 = 윤현종 기자] 국토교통부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을 진행 대상을 공모한다.

국토부와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는 6일 국가ㆍ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소유ㆍ관리하는 건축물의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 대상 선정을 위한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녹색건축물 조성지원법’에 따라 공공건물에서 녹색건축 선도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작년에 이어 두 번 째로 이번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시범사업에는 국비 20억원이 지원된다. 이는 그린리모델링의 구조건전성ㆍ민간금융 조달방안 등 사업기획에 대한 지원과, 그린리모델링 공사비를 보조하는 시공지원사업으로 나뉜다. 시공에는 단열개선ㆍ애너지관리시스템ㆍ신재생에너지 설치 등이 포함된다.

이번 공모는 건물의 에너지성능 개선이 필요한 국가기관ㆍ지자체 뿐 아니라 공공기관도 신청 가능하다. 


국토부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2차에 걸쳐 평가한 뒤 총 10개 내외(사업기획지원 7개내외, 7억원ㆍ시공지원 3개내외, 13억원)의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사업은 효과검증을 위해 사업종료 후 최소 3년 간 에너지사용량 등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국토부는 이번 시범사업에서 그린리모델링에 민간금융을 활용하는 대상을 먼저 고려한다. 이는 건축주가 에너지성능 개선 공사비를 은행에서 저리로 대출받고, 공사 후 절감된 냉난방비로 사업비를 장기간 상환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시범사업 공모 및 민간금융 활용방안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시범사업 공모 희망자를 대상으로 14일 국토연구원에서 사업설명회를 연다.

국토부 관계자는 “작년 시범사업으로 지원받은 건축물의 근무여건 및 만족도가 올라갔다”며 “건물의 에너지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선 그린리모델링이 필수적이며, 이번 사업이 민간으로 확산할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factis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