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쉼표> 대중문화 품은 세종문화회관
1996년 1월 6일 사망한 가수 김광석이 요즘 살아 돌아온 듯한 착각이 든다. 그는 최근 모창 경연 방송프로그램에서 살아 있는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우승을 차지하더니, 연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을 가득 메운 시민들에게 노래를 들려주고 있다. 살아생전 서 보지도 못한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이다. 아이돌과 배우 등이 김광석 노래를 배경으로 이곳에서 펼치는 뮤지컬 ‘디셈버’ 1월분 2만석은 발매 10분 만에 매진됐다고 한다.

‘고급문화의 메카’를 표방하며 출발한 세종문화회관이 이제 장르를 가리지 않고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문화의 심장 역할을 하고 있기에, 김광석이 되살아온 듯한 느낌은 강하다.

대중문화의 세종 입성은 이제 특이한 일도 아니다. 지난달 31일 제야음악회에서는 중견, 소장 가수가 섞여 오케스트라와 입을 맞췄고, 오는 8일 저녁에 열리는 ‘신년음악회-낙천안토(樂天安土)’에는 록밴드가 ‘고급문화’ 예술인과 함께 무대에 선다. 올봄에는 이미자와 이선희가 차례로 단독 공연을 갖고, 가을에는 시민이 공연을 만들어 직접 세종 무대에 오르는 시민예술제도 열릴 예정이라고 한다.


1989년 대중가수 패티김이 처음으로 세종에 진입하자 이에 반발해 회관 자문위원들이 사퇴했던 일, 1996년 미국 신인 팝가수한테는 대극장을 내어주면서도 한국 대표 가수 신중현 김민기 양희은 김건모에게 대관을 불허했던 일에 비춰보면 격세지감을 느낀다.

대범하게 멍석을 깔아 클래식과 대중문화의 균형, 예술인과 시민 간의 소통을 도모하는 모습은 우리 문화를 풍요롭게 만들고 죽은 스타도 살아나게 하니, 참 좋다. 새해엔 음지는 없는지, 센세이션에 치우친 건 아닌지 살핀다면 금상첨화이겠다.

함영훈 라이프스타일부 부장/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